대한영양사협회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양사란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급식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수행하는 전문인을 말한다.
한국표준직업분류에는 보건 전문가 및 관련직 중 영양사로 분류되어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개인 및 단체에 균형 잡힌 음식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임상영양사, 일반영양사, 영양교사로 분류되어 있다.
영양사 면허소지자 178,550명 중 현재 43,000여명의 영양사가 사회 각계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식품위생법에 따라 1일 1회 급식인원 50인 이상의 집단급식소에 약 90% 이상 근무하고 있으며, 그 외 교육, 연구, 급식산업, 공무원, 보건소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영양사는 국민건강지킴이로서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헌신하고, 특히 소외된 자들의 영양상태 개선에 노력하여 복지사회 구현에 앞장선다. 영양사는 모든 사람의 국적, 인종, 종교, 성별, 연령, 사상, 사회적 지위와 관계없이 동등한 영양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의 건강을 수호하기 위해 어떠한 부당함이나 압력에도 굴복하지 않고 양심에 따라 정의롭게 행동한다. 영양사는 최상의 영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신 지식과 기술 습득에 힘쓰고, 전문인으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우리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와 인류의 건강과 복지향상에 관련된 영양사의 행위와 활동을 판단·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제정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