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한돈자조금지원사업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공모전 및 레시피 보급 사업

사업목적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공모전 실시를 통해 한돈요리에 대한 관심증대 및 요리개발을 독려하고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하여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요리 메뉴활용도를 증대시키고 전국민에게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하여 가정에서의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10월 ∼ 2016년 2월


사업 내용

1.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공모전 실시
1) 실시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영양학과 학생
2) 실시 기간 : 2015년 10월 ~ 12월
3) 실시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공모전
  • - 피급식자 특성(연령·상황 등)을 고려한 단체급식 한돈 웰빙부위 요리 레시피
4)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5) 제출서류
  • (1) 피급식자 특성을 고려한 한돈 웰빙부위 요리 레시피(100인기준, 5인기준)
  • (2) 영양소 분석, 레시피 Point(피급식자 특성을 고려한 레시피 특징 등), 기호도조사 및 완성사진
  • (3) 개발된 한돈요리 레시피가 포함된 추천식단
6) 공모전 홍보
  • (1) 본 협회 홈페이지 팝업 및 공지사항을 통한 홍보
  • (2)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 (3) 회원 대상 SMS 및 메일링서비스를 통한 홍보
  • (4) 본 협회 조직을 통한 홍보
  • (5) 본 협회 회의 및 교육을 통한 홍보
  • (6) 급식 및 식품관련 전문지를 통한 홍보
7) 심사 및 시상
  • (1) 심사방법 : 식품영양 및 조리학과 교수, 영양사 및 영양교사,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2회)를 통해 선정함
  • (2) 시상 내역
    • ① 대상(1명) :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상 및 상금 100만원
    • ② 최우수상(2명) :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상 및 상금 50만원
    • ③ 우수상(3명) : 상금 30만원
    • ④ 장려상(5명) : 상금 20만원
  • (3) 회원 대상 SMS 및 메일링서비스를 통한 홍보
  • (4) 본 협회 조직을 통한 홍보
  • (5) 본 협회 회의 및 교육을 통한 홍보
  • (6) 급식 및 식품관련 전문지를 통한 홍보
2.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보급
1) 대영양사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보급
  • (1) 보급매체 제작
    • ①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책자 제작
      • 제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공모전」수상작 및 단체급식소에서 활용도가 높 은 우수작 20종 수록)
      • 수량 : 13,000부
    • ②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e-book 제작
      •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 수량 : 1종
  • (2) 대영양사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보급 및 활용
    • ①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책자를 통한 보급
      •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13,000명
      •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 보급 및 활용방법
        • : 레시피 사용확대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방학기간을 고려하여 2016년 3월호(2월말 발송예정) 국민영양 부록으로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식단작성 등 급식업무에 활용하도록 함
    • ②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보급
      •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
      • 내용
        •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e-book
        • • 기타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   · 공모전 미선정작 중 우수작
        •   · 협회에서 개발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등
      • 보급 및 활용방법
        • : 본 협회 홈페이지 > KDA 영양 > 우리 농축수산물소비촉진 > 자료실 내 배너 및 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한돈요리 레시피를 게재하여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나아가 식품영양학과 학생 및 전국민에게 보급함으로써 수혜인원을 확대하고자 함
      • ③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메일링서비스를 통한 보급
        •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13,000명
        • 내용 :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3종
        • 보급 및 활용방법
          •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캠페인과 연계하여 매주 1회 메일링서비를 통해 지속적으로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함으로써 매주 월요일, 한돈요리 제공 시 메뉴작성 및 요리개발에 적극 활용하도록 함
      • ④ 본 협회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보급
        • 대상 : ‘대한영양사협회’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
        • 보급 및 활용방법
          • : 본 협회 어플리케이션 내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0’을 게재하여 레시피 이용을 보다 용이하게 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메뉴활용도를 증대시키고자 함
    2) 대국민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보급
    • (1) 보급매체 제작
      • ① 부착용 한돈요리 레시피카드 제작
        •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한돈요리 레시피 5종
        • 수량 : 10,000개
    • (2) 대국민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보급 및 활용방법
      • ① 부착용 한돈요리 레시피카드를 통한 보급
        • 대상 : 전국민
        • 내용 : 우리 입맛에 딱! 맞는 가정용 한돈요리 레시피 5종
        • 보급 및 활용방법
          • : 협회 중앙회 및 시·도영양사회 주관 대국민 영양교육 및 행사, 협회 관할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의 부모교육·조리사 직무교육 등 교육행사 및 관련 기관을 통해 레시피카드를 전국민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보급하여 가정에서의 한돈요리 시 활용하도록 함
      • ② 단체급식소를 통한 보급
        •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한돈요리를 급식으로 제공하여 피급식자의 한돈요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가정통신문 및 게시판 자료를 통해 피급식자에게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함
      • ③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보급
        • 일간지, 전문지 등 국민에게 영향력이 큰 언론을 활용하여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함
      • ④ 관련 기관과 연계를 통한 보급
        •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한돈닷컴 등과 연계하여 한돈요리 레시피를 보급함

2015년도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지원사업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사업목적

우리 수산물의 우수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체계적인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어린이의 건강 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어렸을 때부터 수산물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형성하여 잠재적인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5월 ∼ 11월


사업 내용

1.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을 위한 매체 및 프로그램 개발 · 보급
1) 우리 수산물 우수성 포스터 개발 · 보급
  • (1)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 (2) 수량 : 5,000부
  • (3) 보급 및 활용방법
    • ①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우리 수산물 교육 · 홍보자료로 활용
    • ②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에 수록하여 교육 · 홍보
2) 교육활동안 및 PPT, 교육활동지 개발 · 보급
  • (1)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우리 수산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 등
  • (2) 제작부수 : 교육활동안, 교육 PPT (2차시), 학생용 교육활동지 2종(각 4,000부)
  • (3) 보급 및 활용방법 :
    • ① 교육활동안 및 교육 PPT :
      • 본 협회 홈페이지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코너에 게재하여 영양교사가 다운받아 교육에 활용
    • ② 학생용 교육활동지 :
      •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초등학교에 선착순으로 배부하여 활용
3) 가정통신문 개발·보급
  • (1)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 (2) 제작부수 : 2종
  • (3) 보급 및 활용방법 :
    • 본 협회 홈페이지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코너에 게재하여 영양교사가 다운받아 가정통신문으로 활용
4) 학생용 교육매체 제작·보급
  • (1)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 (2) 형태 : 기자수첩 등(문구류)
  • (3) 제작부수 : 4,000부
  • (4) 보급 및 활용방법 :
    •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초등학교에 선착순으로 배부하여 활용
5) 영양사 및 영양교사 대상 홍보
  • (1) 해양수산부 장관과 대한영양사협회 회장 명의의 서신 발송
    • - 본 사업의 목적 및 동참유도, 교육방법 내용 등
  • (2)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 본 협회 홈페이지에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코너를 마련하여 개발된 영양교육프로그램 등 최신정보에 대한 자료 제공
  • (3)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 - 본 협회에서 매월 발행하는 국민영양을 통해 본 사업을 홍보
  • (4)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메일링 서비스를 통한 본 사업 홍보
    • - 본 사업으로 개발된 영양교육자료 제공
  • (5) 본 협회 조직을 통한 사업 홍보
    • - 본 협회 영양사 대상 교육 및 행사, 회의 시 본 사업을 홍보
2.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프로그램 전시관 운영
1) 대상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5,000여명
2) 일시 : 2015년 7월 23~24일(2일)
3) 장소 :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4) 운영 내용
  • (1) 우리 수산물 영양교육프로그램 홍보
  • (2) 개발된 영양교육자료 전시
  • (3) 우리 수산물의 우수성 포스터 및 교육매체 배부
  • (4) 교육실시 동참 이벤트 실시

2015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Ⅰ

우리 축산물 올바른 소비를 위한, All life All good 캠페인 - 우리 축산물 Smart Choice 하세요!

사업목적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을 통해 우리 축산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연령별로 우리 축산물을 올바르게 섭취하도록 함으로써 국민 건강증진과 올바른 우리 축산물 소비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5월 ∼ 12월


사업 내용

1.대영양사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실시
1)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모바일 레터' 발송을 통한 교육 · 홍보
  • (1)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모바일 레터' 제작
    • ① 내용
      • 연령별 축산물 섭취의 필요성 및 올바른 섭취방법
      • 우리축산물 영양 · 우수성 정보
      • 올바른 축산물 선택요령
      •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등
  • (2)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모바일 레터' 발송을 통한 교육 · 홍보
    • ①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 ② 기간 : 8~ 11월, 총 4개월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 게재하여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지속적으로 보급함
      • 매월 MMS 서비스를 통해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4개월 간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영양교육 · 상담 및
        급식업무에 활용하도록 함
2)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전문가교육 실시를 통한 교육
  • (1)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전문가 교육
    • ① 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 40명
    • ② 일시 및 장소 : 2015년 8월, 축산물위생교육원(경기도 안성시 소재)
    • ③ 내용
      • 가임기 여성 및 노인 건강과 육류섭취
        (「빈혈 유병에 따른 육류 소비현황 및 빈혈 예방관리를 위한 육류 소비 모형연구와 결과활용」 연구결과
        중심으로)
        • 빈혈 여부에 따른 육류소비 실태
        • 빈혈 여부에 따른 육류 섭취와 영양섭취량 변화
        • 빈혈 예방관리를 위한 육류 섭취의 필요성 등
      • 연령별 육류섭취의 필요성 및 중요성 등
  • (2) 포스터세션을 통한 교육
    • ① 대상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4,500명
    • ② 일시 및 장소 : 2015년 7월 23일(목)~24일(금),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③ 내용
      • 「빈혈 유병에 따른 육류 소비현황 및 빈혈 예방관리를 위한 육류 소비 모형연구와 결과활용」 등
      • 포스터(2종) 제작
    • ④ 강사 : 문현경 교수(연구책임자,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3)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관' 운영을 통한 교육 · 홍보
  • (1) 교육 · 홍보관 운영을 위한 매체 제작 · 보급
    • ①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패널 제작 · 보급
      • 내용
        • 연령별(어린이/청소년/성인/어르신) 축산물 섭취의 필요성
        • 연령별 축산물의 올바른 섭취방법
        • 우리 축산물 영양 · 우수성 정보
        • 올바른 축산물 선택요령 등
      • 수량 : 5종 / 1set
      • 보급 및 활용방법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본 협회 주관 교육 행사 시 게시하여 캠페인 실시에 활용
    • ② 홍보 Y-배너 제작 · 보급
      • 내용 : 우리 축산물 올바른 소비를 위한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우리 축산물 Smart Choice 하세요!
      • 수량 : 1개
      • 보급 및 활용방법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본 협회 주관 교육 행사 시 게시하여 캠페인 동참을 유도
  • (2)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관' 세부 운영내용
    • ① 대상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4,500명
    • ② 일시 및 장소 : 7월 23일(목)~24(금),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③ 운영내용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관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패널, 우리 축산물 영양 · 우수성 교육자료 전시 및 배부 등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홍보관
        : 단체급식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홍보 및 홍보물 전시 등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이벤트관
        : 우리 축산물과 함께하는 퀴즈이벤트 등
4) 본 협회 홈페이지 ·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
5) 본 협회 영양사 대상 교육 및 행사, 회의 시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 · 홍보
2. 대국민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실시
1) 단체급식소에서의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실시
  • (1) 캠페인 실시를 위한 컨텐츠 및 매체 개발 · 보급
    • ①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온라인관 구축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배너 제작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온라인관 구축
        • 구성
          1.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영양정보' 교육관 : 우리 축산물 교육 · 홍보 패널, 가정통신문 등
          2. ·   '맛있는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레시피관 : 단체급식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3. ·   '오늘 우리 축산물 요리 먹었어요' 정보관 : '오늘 우리 축산물 요리 먹었어요' 게시판 등
    • ②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영양교육 게시판 개발 · 보급
      • 내용
        • 연령별 축산물 섭취의 필요성
        • 연령별 축산물 올바른 섭취방법
        • 우리 축산물 영양 · 우수성 정보
        • 올바른 축산물 선택요령 등
      • 수량 : 4종 / 1set, 총 5,000set
      • 보급 및 활용방법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 단체급식소에 게시하도록 하여 피급식자에게
        교육 · 홍보함으로써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
    • ③ 가정통신문 제작 · 보급
      • 내용 : 연령별 축산물 섭취의 필요성,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 등
      • 수량 : 1종
      •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홈페이지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온라인관'에 게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다운받아 활용하도록 함
  • (2) 단체급식소에서의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실시 세부내용
    • ① 우리 축산물 우수성 홍보 캠페인 실시
      • 대상 : 전국 단체급식소
      • 내용 : 우리축산물 올바른 소비를 위한, All life All good 캠페인 우리 축산물 Smart Choice 하세요!
      • 지원내역 :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영양교육 게시판, 가정통신문
    • ② '오늘 우리 축산물 먹었어요' 코너 운영을 통한 시범 캠페인 실시
      • 대상 : 연령별 단체급식소 각 1개소(총 4개소)
      • 기간 : 8 ~ 11월, 총 4개월
      • 방법 : 시범 단체급식소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우리 축산물요리 메뉴를 제공하고 개발 매체를 활용한 캠페인을
        실시하여 급식 및 캠페인 내용을 협회 홈페이지에 공유함으로써 전국 단체급식소에 홍보하여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
2) 언론기관과 함께하는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실시
  • (1) 대상 : 전국민
  • (2) 기간 : 8~11월, 총 4개월
  • (3) 내용
    • ① 연령별 우리 축산물 섭취 필요성 및 올바른 섭취방법
    • ② 우리 축산물 영양 · 우수성 정보

2015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Ⅱ

쇠고기 등급과 관련한 조리방법에 따른 영양섭취 변화 연구

사업목적

쇠고기 섭취현황 파악 및 조리방법별 등급이 다른 쇠고기 섭취 시 영양섭취 변화 분석을 통해 현명한 쇠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또한 대량 소비자인 단체급식 영양사를 대상으로 선호 쇠고기 등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호 등급을 파악함으로써 쇠고기 생산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5월 ∼ 12월


사업 내용

1. 쇠고기 조리법에 따른 영양성분 변화 문헌고찰
1) 쇠고기 조리법의 종류 조사
2) 쇠고기 조리법에 따른 영양성분 변화 문헌고찰

2. 쇠고기의 등급별 영양성분 문헌고찰
1) 쇠고기의 등급별 지방(지방산) · 탄수화물 · 단백질 · 수분 · 비타민 · 무기질 함량 문헌고찰

3.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식품군별 섭취량 파악
1)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별 식품군별 섭취량 및 쇠고기 섭취량 분석

4.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음식군별 섭취량 및 구성 파악
1)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에 따른 음식군별 섭취량 분석
2)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에 따른 음식의 구성 식품 분석
3)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에 따른 조리방법별 쇠고기의 섭취량 분석

5. 쇠고기의 조리방법별 등급 대체 시 영양섭취 변화분석
1) 쇠고기의 등급 대체에 따른 영양섭취 변화분석
2) 쇠고기 등급 대체에 따른 에너지 구성 비율 변화분석

6. 쇠고기의 조리방법별 등급과 조리방법변화에 따른 영양섭취 비교 분석
1) 등급대체 시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에 따른 영양성분 비교분석
2) 등급대체 시 끼니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식사장소에 대한 에너지 구성비율 비교 분석

7. 소비자(단체급식 영양사) 대상 쇠고기 선호등급 설문조사
1) 쇠고기 등급별 지방 형태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조사
2) 쇠고기 등급별 선호 조리방법 조사

2015년도 우유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사업목적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우유 영양교육 매체를 개발하여 영양사 및 교사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유아에게 우유 음용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우유 마시기 습관을 형성시킴으로써 평생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우유 소비촉진에도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교육 및 운영매체 개발 · 보급
1)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교육매체 개발 · 보급
  • (1) 교사용 우유 영양교육 지침서, 우유 스토리북, 우유 워크북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운영매체 개발 · 보급
  • (2) 사업 운영지침서, 설문지(교사용, 유아용), 유아선물
2. 사업실시
1) 실시대상 : 전국 유아 11,350명
2) 실시기간 : 5월~9월(1인 수혜기간 3개월)
3) 실시방법
  • (1)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교육실시
    • 참여 유치원 · 어린이집의 영양사(교사)가 제공된 우유 영양교육 매체를 활용하여 매월 1회 이상 우유 영양교육을 실시함
  •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실시
    • 매일 우유를 마신 후 시티커판에 스티커를 부착, 당월 스티커를 모두 부착한 스티커판을 제출한 유아에게 선물을 제공함
  • (3) 사업평가
    • 교육 전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업 및 우유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향후 사업에 반영함
3. 월별 우수 사업 수행내역 홍보 및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 선정
1) 본 사업에 참여한 유치원 · 어린이집의 사업 수행내역 중 우수사례를 매월 선정하여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함으로써 사업수행을 독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사업을 활성화 시키고자함
2) 본 사업 참여 유치원 · 어린이집의 경쟁심 유도 및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 4개소를 선정, 시상하고자 함(시상품 제공)
4. 연중 홍보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강세상
1) '우유 교육 · 홍보관' 운영
  • (1) 우유 교육패널 제작 · 보급
  • (2) '우유 교육 · 홍보관' 운영
    • ① 대상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4,500명
    • ② 일시 및 장소 : 7월 23일~24일,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③ 운영 내용
      • 우리 우유 교육마당 : 우유 교육패널, 우유 영양 · 우수성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전시
      • 우리 우유 홍보마당 : 우유를 활용한 단체급식 레시피 및 본 사업 홍보, 홍보배너 전시 등
2)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및 사업 홍보
3) 본 협회 각종 회의 및 행사를 통한 사업 홍보
4)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015년도 한돈자조금 사업Ⅰ

영양사 대상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

사업목적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을 실시하여 한돈에 대한 올바른 부위 정보, 웰빙부위를 사용한 양념육·육가공품 제조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실무에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이용을 확대하고자 함
또한 한돈 우수성 및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의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 한돈 영양 및 우수성 정보를 전달·교육하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한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실시
1) 교육실시를 위한 매체 제작 · 보급
  • (1) 육가공품(햄, 소시지) 제조과정 교육동영상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육가공품(햄, 소시지) 제조과정(1시간 분량)
    2. ② 보급 방법 : '한돈 온라인 교육관'에 게재하여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함
  • (2) 교육교재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식육기초 이론, 돼지고기 부위별 특성, 양념육 · 육가공품(햄 · 소시지) 제조실습 등
    2. ② 수량 : 320부
    3.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교육참가자에게 배부하여 교육 시 활용하도록 함
  • (3) 현수막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영양사 대상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
    2. ② 수량 : 2개
    3.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교육 진행 시 강의실 및 외부에 현수막을 게시하여 본 사업을 홍보함
  • (4) 교육평가지 개발 · 보급
    1. ① 내용 : 체험교육의 효과와 만족도 등 평가
    2. ② 수량 및 규격 : 2page, A4 size
    3.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교육 참가자에게 배부하여 교육평가 시 활용함
2)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실시
  • (1) 교육기간 : 8월 ~ 10월(* 교육원과 협의 후 실시 예정)
  • (2) 교육장소 : 축산물위생교육원(경기도 안성시 소재)
  • (3) 교육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식품영양학과 학생 포함) 320명(40명/1회)
  • (4) 교육횟수 : 총 8회 (* 1일 교육 9:00~17:30)
    • ① 양념육 제조 및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 ② 육가공품(햄 · 소시지) 제조 및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 (5) 교육내용 : 양념육(또는 육가공품) 제조 및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택1)
3) 교육평가 실시
  • (1) 실시기간 : 8월~10월
  • (2) 실시대상 :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참가자 320명(8회차 운영)
  • (3) 실시방법 : 체험교육 이후 교육 평가지를 이용하여 서면조사 실시
2. 한돈 우수성 및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1) 홍보 캠페인 실시를 위한 매체 제작 · 보급
  • (1) '한돈 연간 교육 · 홍보 포스터'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한돈 웰빙부위(안심 · 등심 · 앞다리살 · 뒷다리살) 정보 및 슬로건
      • 연간 계획표, 매주 월요일 한돈 급식 달력 등
    2. ② 수량 : 5,000부
    3.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본 협회 영양사 대상 교육 · 행사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배부, 단체급식소에 게시하여 캠페인 전개 시 활용하도록 함
  • (2) 홍보물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2. ② 수량 : 5,000개
    3. ③ 보급방법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에 참여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함
      •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일반인에게 보급함
2) '한돈 교육 · 홍보관' 운영을 통한 홍보 실시
  • (1) 대상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사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4,500명
  • (2) 일시 및 장소 : 7월 23일~24일,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3) 운영내용
    1. ① '한돈 바르게 알아요' 교육코너 : 한돈 연간 교육 · 홍보 포스터, 한돈 교육패널 및 영양 · 우수성 영양교육 자료 전시
    2. ② '한돈 맛있게 먹어요' 홍보코너 : 한돈요리 레시피 및 요리 모형. 홍보물 전시
    3. ③ '우리 한돈과 함께해요' 자료배부 코너 : 한돈 연간 교육 · 홍보 포스터 배부 등
3) '한돈 온라인 교육관' 운영을 통한 홍보 실시
  • (1) 실시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
  • (2) 실시기간 : 5월~11월
  • (3) 교육자료 게재내역
    1. ① '육가공품(햄, 소시지) 제조 체험교육' 동영상
    2. ②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동영상
    3. ③ '양념육 제조 체험교육' 동영상
    4. ④ 식육이론 : 돈지육 처리, 한돈 부위별 특성 등
4) 단체급식소를 통한 홍보 실시
5)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실시
6) 본 협회 회의 및 교유갱사 시 홍보 실시
7)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실시

2015년도 한돈자조금 사업Ⅱ

전국 어린이 대상 한돈 교육 사업

사업목적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을 운영하여 올바른 한돈 영양지식을 교육·인식시킴으로써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한돈 잠재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을 통해 한돈 급식메뉴 지원 및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에게 한돈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친밀감을 형성하고, 영양교사에게 단체급식 한돈요리 개발을 독려함으로써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5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1)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을 위한 교육매체 제작 · 보급
  • (1) '한돈 영양이야기' 교육세트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한돈 영양 및 우수성, 부위별 특성 등
    2. ② 구성 : 지침서(교육활동안, 교육PPT, 교육활동지, 가정통신문), 모둠활동카드(한돈 부위 및 부위별 요기 사진 카드, 매진카드), 한돈 부위 입체모형
    3. ③ 수량 : 1,500set
    4. ④ 보급 및 활동방법 : 초등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한돈 영양교육 시 활용하도록 함
  • (2) 교육활동지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우리 한돈 바르게 알기 : 한돈 영양 및 우수성 정보
      • 한돈 웰빙부위 바르게 알기 : 한돈 웰빙부위 정보
    2. ② 수량 : 2종, 각 5,500부
    3.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운영 초등학교 11개교 보급하여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시 활용하도록 함
2)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 (1) 운영대상 : 권역별 초등학교 11개교 고학년 5,500명
  • (2) 운영기간 : 5월~10월(여름방학 제외)
  • (3) 운영내용 : 한돈의 영양 및 우수성
  • (4) 운영방법 : '한돈 홈쇼핑 광고지 만들기' 모둠활동
    • 한돈 부위 영양 및 우수성을 홍보하는 광고지 제작 · 발표
  • (5) 지원내역 : '한돈 영양이야기' 교육세트, 교육활동지, 우수 모둠 시상품
3) '우수 모둠교육 활동지' 선정 및 시상
  • (1) 실시대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 11개교 고학년
  • (2) 실시내용 : 교실 운영 초등학교 영양교사가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시 어린이가 제작한 모둠교육 활동지(한돈 홈쇼핑 광고지) 중 우수작 3편을 선정하여 협회로 제출, 우수작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최우수작(9편)을 선 정, 시상함
  • (3) 시상내역
    1. ① 대상(1팀) :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상, 상금 30만원
    2. ② 최우수상(3팀)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20만원
    3. ③ 우수상(5팀)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10만원
2.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1) 캠페인 실시를 위한 매체 제작 · 보급
  • (1) 현수막 제작 · 보급
    1. ① 내용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2. ② 수량 : 11개
    3. ③ 활용방법 : 운영 초등학교 대상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시 게시하여 캠페인에 활용함
  • (2) 게시용 한돈 교육패널
    1. ① 내용
      •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자! (1), (2), (3)
        • 영양적으로 우수한 한돈!
        • 건강에 좋은 한돈!
        • 한돈의 부위별 정보
      • 돼지고기 위생 · 안전 Q&A
      • 돼지고기 상식 Q&A
    2. ② 수량 : 5종/1set, 총 11set
    3. ③ 활용방법 : 운영 초등학교에 보급하여 게시판 등에 게시하도록 함으로써 피급식자에게 지속적으로 한돈 영양 · 우수성을 교육하도록 함
2) 캠페인 실시
  • (1) 실시대상 : 운영 초등학교 11개교 전 학생 및 교직원 11,000명
  • (2) 실시장소 : 운영 초등학교 11개교
  • (3) 실시기간 : 5월~10월('한돈 영양이야기' 운영일)
  • (4) 실시횟수 : 운영 초등학교 당 1회/ 총 11회
  • (5) 지원내역 : 한돈 지원, 게시용 교육패널, 현수막 및 캠페인 용 Y-배너, 이벤트 안내판 및 용지, 이벤트 선물
  • (6) 실시방법
    1. ① 지원된 한돈을 이용한 요리 제공(중식)
    2. ② 현수막 설치 및 Y-배너 · 교육패널 전시
3) '한돈 요리에게 명찰 달아주기' 이벤트 실시
  • (1) 실시대상 : 운영 초등학교 11개교 전 학생
  • (2) 실시내요 : 한돈 요리에게 명찰 달아주기
  • (3) 실시방법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잇게 먹는 날!' 캠페인 시 급식 메뉴로 제공된 한돈 요리의 또 다른 이름을 지어 응모함
  • (4) 심사 및 시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에서 우수작(5명/1개교)을 선정하여 선물을 증정함
3. 홍보
1) 가정통신문 배부를 통한 홍보
2) '한돈 온라인관' 운영을 통한 홍보
3)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4)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홍보
5)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4. 사업 평가
1) 사업 평가지 개발 · 제작
2) 사업 평가 실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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