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Ⅰ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캠페인
사업 목적
1일 1천 2백만 명에게 급식을 제공하고 국민의 바른 영양·식생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쇠고기 등급별 섭취에 따른 영양섭취량 변화 등
최신 정보를 교육·홍보하여 이를 국민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교육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한우 등급제에 대한 신뢰 구축 및 올바른 쇠고기 소비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5월~12월
사업 내용
1. 대영양사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1)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전문가 교육 실시
- (1) 전문가 교육 실시를 위한 매체 제작·보급
- ① 현수막 및 Y-배너 제작·보급
- 내용 : 2014년도 영양사 대상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전문가 교육(현수막),
우리쇠고기 Smart Choice 하세요!(Y-배너)
- 수량 : 현수막 4개, Y-배너 1개
- 보급 및 활용 방법 :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전문가 교육 및 협회 영양교육 행사 시 게시하여
활용함
- ② 교육평가 설문지 제작·보급
- 내용 : 교육 내용 및 운영 평가 등
- 수량 및 규격 : 400부, A4 size
- 보급 및 활용 방법 : 교육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배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교육을 평가함
- (2)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전문가 교육실시
- ① 실시 대상 :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 400명
- ② 실시 기간 : 2014년 7월~11월(1일 교육)
- ③ 실시 횟수 : 총 4 회(100명 / 권역별 1회)
- ④ 실시 내용
「육류 소비 현황 및 소비모형에 따른 영양 섭취 변화 연구」 결과 중심으로
- 권장모형에 따른 쇠고기 소비실태
- 맛 중심의 특정 육류 섭취와 영양섭취량 변화
- 육류 섭취와 건강과의 상관성 등
- ⑤ 실시 방법
-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전문가 교육 강의
※ 강사 : 문현경 교수(연구책임자,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 강의 만족도, 교육 운영 평가 등 설문조사 실시
- 참가자 기념품 제공
2) 포스터 세션 운영을 통한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 (1) 포스터 세션 세부 운영내용
- ① 운영 대상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5,000명
- ② 운영 일시 : 2014년 7월 24일(목)~25일(금)
- ③ 운영 장소 :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④ 운영 내용
「육류 소비 현황 및 소비모형에 따른 영양 섭취 변화 연구」 결과 중심으로
- 권장모형에 따른 쇠고기 소비실태
- 맛 중심의 특정 육류 섭취와 영양섭취량 변화
- 육류 섭취와 건강과의 상관성 등
- (2) 영양사 대상 한우 등급제 인식도 조사 실시
- ① 대상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1,000명
- ② 내용 : 한우 등급제 관련 인식도, 홍보 방안 등
- ③ 활용방법 : 향후 영양사 대상 교육·홍보 시 활용하고자 함
3) 본 협회 홈페이지·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4) 본 협회 영양사 대상 교육 및 행사, 회의 시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2. 대국민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1) 대국민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를 위한 매체 제작·보급
- (1) 교육 포스터 제작·보급
- ① 내용
- 한우 등급제와 건강
- 현명한 우리 쇠고기 선택 요령(부위별 영양·용도 등)
- ② 제작 수량 : 2종, 각 5,000부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단체급식소 교육·홍보 시 활용하도록 함
- 국민영양에 수록하여 한우 등급제 및 섭취방안을 교육 · 홍보함
- (2) 가정통신문 제작·보급
- ① 내용 : 한우 등급제란? / 한우 등급제 Q&A
- ② 수량 : 1종, A4 size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홈페이지 우리 농·축산물 소비촉진 코너에 게재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다운받아
활용하도록 함
- (3) 교육·홍보매체 제작·보급
- ① 교육용 스마트수첩 제작·보급
- 내용
- 한우 등급제란? / 한우 등급제 Q&A
- 쇠고기의 영양 및 부위별 용도 등
- 수량 : 5,000개
-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주관 대국민 교육 및 행사 시 보급하여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
홍보에 활용함
- ② 홍보용 매체 제작·보급
- 내용 :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하세요!
- 수량 : 5,000개
-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주관 교육 및 행사 시 국민에게 보급하여 슬로건을 알리고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동참을 유도함
2) 대국민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 (1)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통한 단체급식소에서의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실시
- (2)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교육·홍보 실시
- (3)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한우 등급제 인식제고 및 Smart Choice' 홍보 실시
2014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Ⅱ
빈혈 유병에 따른 육류 소비현황 및 빈혈 예방 관리를 위한 육류소비모형 연구와 결과활용
사업 목적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빈혈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빈혈이 없는 사람의 영양섭취, 식품섭취를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같이 분석하여
빈혈 유병에 따른 소비현황을 파악하고 빈혈을 가지고 있거나 철분을 부족하게 섭취하는 경우, 육류의 적절한 섭취로 철분을 얼마나 더 섭취할 수 있는지 모형을 설정하여 살펴봄으로써
빈혈 예방과 관리를 위한 올바른 육류소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함
또한 국민의 영양·바른 식생활을 관리하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 결과를 교육·홍보하여 피급식자에게 보다
신속하게 전달·교육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6월 ∼ 11월
사업 내용
1. 연구 실시
1) 목적
- (1) 국내 빈혈 유병에 따른 육류 소비실태 조사 자료로 육류 소비와 빈혈과의 관련성 정보 제공
- (2) 변혈과 육류 소비 실태와 권장 모형을 근거로 한 영양 섭취 분석으로 빈혈 예방과 관리를 위한 육류 소비 방향에
대한 근거자료 제공
2) 내용
- (1) 육류의 영양학적 우수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국내외 연구 문헌 조사
- (2) 육류에 포함된 철분 함량 및 비타민 B12 등 조혈 영양소 관련 문헌 고찰
- (3) 변혈과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육류 소비실태 파악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 ① 빈혈 유병에 따른 육류가 이용되는 다소비, 다빈도 음식 분석
- ② 연령별, 성별, 지역별 육류 소비 분석
- ③ 빈혈 유병에 따른 교육, 경제 수준별 육류 소비 분석
- (4) 육류 소비에 따른 빈혈 실태 파악
- ①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육류 소비 실태에 따른 빈혈의 이환율 분석
- (5)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육류 소비 실태와 권장모형 비교분석
- 한국영양학회의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제시한 식사구성안의 육류섭취 권장과 현재소비 실태를 비교분석하여 섭취 증가(감소)가 권장되는 집단을 인구사회학적 요인별 분석
- (6) 모형 설정 시 특정 육류 소비 시 영양 섭취량 변화 분석
- 육류의 현재 소비 실태와 권장되는 소비 실태 모형을 특정 육류를 섭취했다고 가정 시 영양 섭취 비교분석
2. 연구결과 교육·홍보
1) 본 협회 홈페이지, 기관지 국민영양 등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
2) 학술지 논문투고를 통한 연구결과 홍보
3) 본협회 조직을 통한 홍보
2014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Ⅲ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개발 · 보급 및 이용확대 캠페인
사업 목적
쌀을 활용한 단체급식 요리 레시피를 개발,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피급식자의 쌀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쌀 소비촉진에
기여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쌀 요리 DB를 구축하고자 함
또한 쌀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 캠페인 실시를 통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에게 쌀에 대한 올바른 정보 및 레시피를 제공하여 쌀에 대한 인식제고 및 소비촉진에
기여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쌀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4월 ∼ 11월
사업 내용
1.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개발 · 보급
1)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개발
- (1) 내용 : 건강한 한끼 식사를 위한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24종
- (2) 보급 방법
- ① 레시피 책자를 통한 보급
- ②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을 통한 보급
- ③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보급
2) 단체급식 쌀요리 레시피 보급
- (1)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책자 제작 · 보급
- ① 내용 : 건강한 한끼 식사를 위한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24종
- ② 제작수량 : 3,000부
- ③ 보급 · 활용방법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영양사 대상 교육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식단
작성 및 레시피 개발 등의
급식 업무에 활용하도록 함
- 3)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E-book 제작 · 보급
- ① 내용 : 건강한 한끼 식사를 위한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24종
- ② 제작수량 : 1 종
- ③ 보급 · 활용방법 : 본 협회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에게 보급하여 쌀 요리 시 활용하도록
함
2. 연중 홍보 캠페인 실시
슬로건 : 몸에 좋은 우리 쌀과 함께하는 건강밥상!
1)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을 통한 쌀 소비촉진 캠페인 실시
- (1)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을 위한 교육 · 홍보매체 제작 · 보급
- ① 교육패널 제작 · 보급
- 내용 : 쌀의 영양 및 우수성 바로알기
- 제작수량 : 7종 1 세트
- 보급 · 활용방법 :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 및 협회 교육 · 행사 시 게시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국민에게
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하고자 함
- ② 가정통신문 제작·보급
- 내용 : 쌀의 영양 및 우수성, 쌀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
- 제작수량 : 1종
- 보급 · 활용방법 : 쌀의 올바른 영양정보와 요리 레시피를 가정통신문으로 제작 · 배부하여 가정에서의 쌀 소비촉
진이 확산되도록 캠페인에 활용함
- ③ Y-배너 및 현수막 제작 · 보급
- 내용 : 몸에 좋은 우리 쌀과 함께하는 건강밥상!
- 제작수량 : Y-배너 1개, 현수막 2개
- 보급 · 활용방법 :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 시 게시하여 캠페인에 활용함
- ④ 홍보물 제작 · 보급
- 내용 : 몸에 좋은 우리 쌀과 함께하는 건강밥상!
- 제작수량 : 2,000개(1,000개 / 1개소, 총 2개소 보급)
- 보급 · 활용방법 :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 시 피급식자에게 보급,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
- (2)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
- ① 운영대상 : 시범 단체급식소 피급식자 2,000명
- ② 운영횟수 : 총 2회 (학교 1개교, 단체급식소 1개소)
- ③ 운영기간 : 2014년 9월~10월 중 희망일 (1일)
- ④ 지원내역 : 쌀 및 쌀가공품(쌀가루, 떡 등), 단체급식 쌀 요리 레시피, 개발한 교육 · 홍보매체
- ⑤ 운영방법
- 지원된 쌀과 개발요리 레시피를 활용하여 중식제공
- 개발요리 만족도 및 기호도,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 등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
- 교육 · 홍보매체 배부 및 전시를 통한 쌀의 영양 · 우수성 홍보
2) '우리 쌀 홍보관' 운영을 통한 캠페인 실시
- (1) 대상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5,000명
- (2) 일시 및 장소 : 2014년 7월 24일(목)~25일(금), 그랜드힐튼 호텔
- (3) 운영내용
- ① 단체급식 쌀요리 레시피 책자 전시, 배부를 통한 우리 쌀 요리 레시피 홍보
- ② 홍보 Y-배너 전시, 사업안내를 통한 본 사업 홍보
3)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실시
- (1) 실시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
- (2) 게재내용 : 단체급식 쌀요리 레시피 E-book, 쌀 영양 및 우수성 교육 · 홍보자료,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운영실시 모습, 본 사업 홍보 등
4)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실시
5)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홍보 캠페인 실시
3. 사업평가
1) 설문조사 실사 · 평가
- (1) 조사기간 : 2014년 9월~10월
- (2) 조사대상 : '개발요리 시범 단체 급식소' 영양사 및 영양교사, 피급식자
- (3) 조사방법 : 설문조사지를 이용한 서면조사 실시
2) 대면 인터뷰 실시 · 평가
- (1) 조사대상 : '개발요리 시범 단체급식소' 영양사 및 영양교사
2014년도 우유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사업 목적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우리 우유 영양이야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영양사 및 교사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유아에게 우유 음용의 필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우유마시기 습관을 길러주어 유아의 성장과 평생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도하고 나아가 우유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매체 개발 및 보급
1) '우리 우유 영양이야기' 교육매체 개발 · 보급
- (1) 우유 스토리북, 우유 워크북, 우유 교육PPT, 교사용 우유교육 지침서, 기타 우유관련 정보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사업 운영 매체 제작 · 보급
- (2) 사업운영 지침서, 설문지(교사용, 유아용), 유아선물
2. 유아 교육실시
1) 실시대상 : 전국유아 11,300명
2) 실시기간 : 5월~9월(1인 수혜기간 3개월)
3) 실시방법
- (1) '우리 우유 영양이야기' 교육 실시
- 선정된 유치원 · 어린이집의 영양사 및 교사가 지원된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우유의 영양 및 우수성을 교육함
-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실시
- 매일 우유를 마신후 스티커판에 스티커를 부착, 당원 모두 부착한 스티커판을 제출한 유아에게 선물을 제공함
3. 월별 우수 사업 수행내역 홍보 및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 선정
1) 매월 본 사업에 참여한 유치원 · 어린이집의 사업 수행내역 중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본 협회 홈페이지에 제공함으로써
사업수행을 독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
2) 본 사업 참여 유치원 · 어린이집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쟁심 유도를 위해 우수 유치원 · 어린이집 5개소를 선정, 시상함
(시상품 제공)
4.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상세상
1) '우리 우유 영양이야기' 온라인관 운영
2) '우유 교육 · 홍보관' 운영
3)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및 사업 홍보
4) 본 협회 각종 회의 및 행사를 통한 사업 홍보
5)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014년도 한돈자조금사업 Ⅰ
영양사 대상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
사업 목적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을 실시하여 한돈에 대한 올바른 부위정보, 저지방 부위 활용방법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영양교육·상담 및 급식업무 등 실무에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이용을 확대하고자 함
또한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을 대상으로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캠페인을 실시함으로써 한돈에 대한 올바른 영양정보 제공을 통한 인식개선 및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실시
1) 교육기간 : 5월~ 10월 (※ 교육원과 협의 후 실시 예정)
2) 교육횟수 : 총 6회 (※ 1일 교육 9:00~17:30)
3) 교육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식품영양학과 학생 포함) 240명 (1회 40명)
4) 교육장소 : 축산물위생교육원(경기도 안성시 소재)
5) 교육내용 : 양념육 제조 및 한돈 부위열 가공처리 체험교육
2. 「한돈 체험교육 후기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웰빙부위 활용 사례 공모전」 실시
1) 실시대상 : 체험교육 및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 모든 대상자
2) 실시기간 : 5월~10월
3) 실시내용 :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 온라인 교육 후기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웰빙부위 활용 사례
4) 시상내용
- (1) 대상 (1명) : 농협중앙회장상, 상금 50만원
- (2) 우수상 (2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20만원
- (3) 장려상 (1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10만원
5) 활용방법 : 수상작을 본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에 게재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홍보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메뉴 활용도를 높임
3.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1) 대영양사 캠페인 실시
- (1) 홍보물 제작 · 보급을 통한 캠페인 실시
- (2)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 (3)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캠페인 실시
2) 대국민 캠페인 실시
- (1)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 (2) 단체급식소를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4. 사업평가
1) 설문조사지 개발 · 제작
2) 설문조사 실시 및 평가
2014년도 한돈자조금사업 Ⅱ
단체급식 한돈 웰빙부위 인식개선 및 소비촉진 캠페인
사업 목적
한돈 웰빙부위를 활용한 단체급식 요리 레시피 및 한돈 웰빙부위 영양정보를 수록한 다양한 컨텐츠 및 매체를 개발, 영양·식생활 전문가인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웰빙부위 소비촉진 캠페인을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한돈 웰빙부위에 대한 인식개선과 소비 촉진은 물론 나아가 돈가 안정 및 한돈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캠페인 실시를 위한 컨텐츠 및 매체 개발 · 보급
1) 한돈 웰빙부위 모바일레터 컨텐츠 개발 · 보급
- (1) 내용 : 한돈 웰빙부위를 활용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한돈 웰빙부위 영양정보 등
- (2) 수량 : 3종
- (3) 보급 및 활용방법 : 매월 MMS 서비스를 통해 3개월간 지속적으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피급식자 대상
영양교육 · 상담, 급식업무 및 단체급식소 캠페인 실시 시 활용하도록 함
2) 한돈 홍보포스터 개발 · 보급
- (1) 내용
- ① '월요일은 한돈 웰빙부위 먹는 날!' 캠페인에 동참하세요!
- ② 한돈 웰빙부위 영양정보
- (2) 수량 : 5,000부
- (3) 보급 및 활용방법
- ① 2014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단체급식소 캠페인 전개 시 활용하도록 함
- ②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에 수록하여 캠페인을 전개함
3) 현수막 개발 · 보급
- (1) 내용 :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최우수 단체급식소
- (2) 수량 : 3개
- (3) 보급 및 활용방법 : 최우수 단체급식소로 선정된 단체급식소에 보급하여 추후 캠페인 진행 시 활용하도록 함
2. 단체급식 한돈 웰빙부위 소비촉진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 웰빙부위 먹는 날!
1) 단체급식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실시
- (1) 캠페인 세부추진 내용
- ① 실시 대상 : 전국 단체급식소(산업체, 병원, 학교, 보건복지시설 등)
- ② 실시 내용 : '매주 월요일은 한돈 웰빙부위 먹는날!'
- ③ 실시 기간 : 5월~8월(매주 월요일), 총 4개월
- ④ 지원 내역
- 한돈 웰빙부위 모바일레터
- 한돈 웰빙부위를 활용한 단체급식 레시피
- 한돈 홍보포스터 등
- ⑤ 실시 방법 : 매주 월요일 한돈 웰빙부위를 활용한 메뉴 제공 후 본 협회 홈페이지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에 당일
식단 및 레시피, 급식사진을 게재함
- 2)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월별 우수 단체급식소 선정 및 시상
- ① 대상 :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참여 단체급식소
- ② 내용 :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급식소 중 월별 우수 단체급식소(3개소)를 선정 · 시상함
- ③ 시상품 : 5만원 상당의 한돈 웰빙부위 세트
- 3)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최우수 단체급식소 선정 및 시상
- ① 대상 : '한돈 웰빙부위 릴레이 캠페인' 월별 우수 단체급식소
- ② 내용 : 월별 우수단체급식소 중 최우수 단체급식소로 선정 · 시상함
- ③ 시상품 : 한돈 웰빙 부위(1,000,000원)
2) '한돈 교육 · 홍보관' 운영을 통한 캠페인 실시
- (1) 대상 : 2014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5,000명
- (2) 일시 및 장소 : 7월 24일~25일,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3) 운영내용
- ① 한돈 웰빙부위 홍보관 : 한돈 웰빙부위 영양정보를 수록한 홍보포스터, 한돈 웰빙부위 모바일 레터, 한돈요리
레시피 및 한돈 홍보물 전시
- ② 한돈 교육관 : 한돈 교육 패널 및 한돈 영양 · 우수성 영양·교육 자료전시
- ③ '우리 한돈과 함께하세요!' 이벤트관 :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 체험, '우리 한돈과 함께하는 퀴즈 이벤트' 이벤트
- ④ 한돈자조금사업 운영안내 등
3) '한돈 웰빙부위 모바일레터' 발송을 통한 켐페인 실시
4)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5)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캠페인 실시
6)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2014년도 한돈자조금사업 Ⅲ
전국 어린이 대상 한돈 교육 사업
사업 목적
교육의 효과가 높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을 운영하여 한돈의 영양 및 우수성 등 올바른 영양지식을 교육·인식시킴으로써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한돈 잠재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어린이 대상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을 통해 한돈 급식메뉴 지원 및 다양한 교육·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한돈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친밀감을 형성하고,
영양교사에게 단체급식 한돈요리 개발을 독려함으로써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4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1) 교실 운영을 위한 교육매체 제작 및 보급
- (1) 한돈 부위별 입체모형 제작 및 보급
- ① 제작내용 : 한돈의 부위별 정보(대분할 7부위)
- ② 제작수량 : 3,000개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초등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교실 운영 시 활용하도록 함
- (2) 게시용 교육패널 제작 및 보급
- ① 제작내용
-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자!(1), (2), (3)
- 영양적으로 우수한 한돈!
- 건강에 좋은 한돈!
- 한돈의 부위별 정보!
- 돼지고기 위생 · 안정 Q&A
- 돼지고기 상식 Q&A
- ② 제작수량 : 5종 1set(총 10set)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운영 초등학교에 보급하여 게시판 등에 게시하도록 함으로써 피급식자에게 지속적으로 한돈
영양 · 우수성을 교육하도록 함
- (3) 교육활동지 제작 및 보급
- ① 제작내용 : 우리돼지 한돈, 알아보기(1), (2)
- ② 제작수량 : 2종, 각 5,000부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운영초등학교 10개교에 보급하여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시 활용함
2)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 (1) 운영 대상 : 권역별 초등학교 10개교 고학년
- (2) 운영 기간 : 5월~10월(여름방학 제외)
- (3) 운영 내용 : 한돈의 영양 및 우수성
- (4) 운영 방법 : '한돈 홈쇼핑 광고지 만들기' 모둠활동 - 한돈 부위 영did및 우수성을 홍보하는 광고지 제작 · 발표
- (5) 지원 내역 : 한돈 부위 입체모형, 교사용 영양 교육키트, 교육활동지
3) 우수 '모둠교육 활동지' 선정 및 시상
- (1) 실시 대상 : 교육 운영 초등학교 10개교 고학년
- (2) 실시 내용 :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시 어린이가 제작한 모둠교육 활동지(한돈 홈쇼핑 광고지) 중 우수작 3작을
선정하여 협회로 제출, 우수작(총 30작) 중 심사위원회의를 통해 최우수작(9편)을 선정, 시상함
- (3) 시상 내역
- ① 대상(1팀) :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상, 상금 30만원
- ② 최우수상(3팀)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20만원
- ③ 우수상(5팀)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10만원
2.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실시
1) 현수막 제작 및 보급
2)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 (1) 실시 대상 : 운영 초등학교 10개교 전 학생 및 교직원
- (2) 실시 장소 : 운영 초등학교 10개교
- (3) 실시 기간 : 5월~10월('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일)
- (4) 실시 횟수 : 운영 초등학교 당 1회 / 총 10회
- (5) 지원 내역 : 한돈 지원, 현수막, 이벤트 안내판 및 용지, 캠페인 용 Y-배너, 이벤트 선물
- (6) 실시 방법
- ① 지원된 한돈을 이용한 요리 제공(중식)
- ② 현수막, Y-배너 설치 및 교육용 패널 전시
3) '한돈 요리에게 명찰 달아주기' 이벤트 실시
- (1) 실시 대상 : 운영 초등학교 10개교 전 학생
- (2) 실시 방법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시 급식 메뉴로 제공된 한돈 요리의 또 다른 이름을
지어 응모함
- (3) 심사 및 시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에서 우수작(15명/1개교)을 선정하여 선물을 증정함
3. 홍보
1) 가정통신문 배부를 통한 캠페인 실시
2)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3)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캠페인 실시
4)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4. 사업 평가
1) 설문조사지 개발 · 제작
2) 설문조사 실시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