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Ⅰ
「쇠고기 등급기준 교육·홍보 사업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
사업목적
쇠고기 등급제도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홍보 매체를 개발하고 국민의 식생활을 책임지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피급식자에게 전달·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전국민에게 쇠고기 등급제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홍보하고 바람직한 쇠고기 소비문화 정착 및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3년 7월~12월
사업 내용
'Smart Choice' 란?
쇠고기 구입 시 등급제를 통해 고기의 품질을 확인하고 조리의 용도 등을 고려하여 '보다 현명하게 쇠고기를 선택' 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 전개를 위한 매체 제작·보급
1) 교육매체 제작·보급
- (1) 교육 포스터 및 패널 제작·보급
- ① 제작내용 : 쇠고기 등급제 바로알기
- ② 제작수량 : 4,000부(포스터),5종/1SET(패널)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2013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보수교육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단체급식소 캠페인 전개 시 활용하도록 함
- 시 · 도영양사회 대국민 교육·행사 시 전시·활용함
- (2) 가정통신문 제작·보급
- ① 제작내용 : 쇠고기 등급제 바로알기
- ② 제작수량 : 1종 A4 SIZE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협회 홈페이지 우리 농축산물 소비 촉진사업 코너에 게재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다운받아
활용하도록 함
2) 홍보매체 제작·보급
- (1) 제작내용 : 쇠고기 구입 시 쇠고기 등급제를 확인하세요!
- (2) 제작수량 : 4,000개
- (3) 보급 및 활용방법 : 2013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
2.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 전개
1) 'Smart Choice 캠페인관' 운영을 통한 캠페인 전개
- (1) 일시 : 2013년 7월 25일(목)~26일(금)
- (2) 대상 : 2013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업계 관계자 4,500명
- (3) 운영내용
- ① Smart Choice 교육마당
- 쇠고기 등급제 정보 제공(패널 및 쇠고기 등급별 실물 전시)
- 우리 축산물 영양·우수성 및 안심·안전제도 정보제공
- ② Smart Choice 홍보마당
- ③ Smart Choice 이벤트마당
- 캠페인 동참 서명이벤트 및 우리 축산물 퀴즈이벤트
- 개발된 교육·홍보매체 배부
2) 대영양사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 전개
- (1) 본 협회 홈페이지·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전개
- (2) 본 협회 영양사 대상 교육 및 행사, 회의를 통한 캠페인 전개
3) 대국민 "우리 쇠고기 Smart Choice 캠페인" 전개
- (1)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통한 단체급식소에서의 대국민 캠페인 전개
- (2) 중앙회 및 시·도 영양사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캠페인 전개
3. 단체급식 축산물 요리 레시피 책자 제작·보급
1) 제작내용 : 「2012년도 단체급식 축산물 요리 레시피 공모전-저지방 · 저열량 부위를 활용한 레시피」를 통해 선정된
축산물 요리 레시피 24종
2) 제작수량 : 4,000부
3) 보급 및 활용방법 : 2013년도 영양사 보수교육 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실무에 활용하도록 함
2013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사업Ⅱ
「육류 소비 현황 및 소비 모형에 따른
영양 섭취 변화 연구 사업」
사업목적
우리 국민은 육류 섭취 시 맛에 치중하여 소비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이에 따른 전반적인 영양 섭취, 특히 지방의 섭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함
이에 국민들이 어떤 종류의 육류를 얼마나 섭취하는지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에 따라 살펴보고, 적절한 섭취를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모형을 세우고,
또 이 모형에 따라 맛 중심의 특정 육류를 섭취했을 경우 영양 섭취의 변화 특히 지방의 섭취 변화를 검토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3년 7월 ~ 12월
사업 내용
1. 육류의 영양학적 우수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국내외 연구문헌 조사
1) 국내외 육류의 영양학적 연구결과 분석
2. 육류에 포함된 지방 함량 및 지방산 종류 문헌 고찰
1) 국내외 육류의 지방 및 지방산 함량 연구결과 수집 및 분석
3.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육류 소비 실태파악
1)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육류의 소비실태 파악
- (1) 육류가 이용되는 다소비, 다빈도 음식분석
- (2) 연령별, 성별, 지역별 육류 소비 분석
- (3) 교육, 경제 수준별, 육류 소비 분석
4. 육류 소비에 따른 건강실태 파악
1)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20,000명)자료를 이용하여 육류소비 실태에 따른 질병의 이환율, 건강위험요인의
분포분석
- (1) 연령별, 성별, 지역별 육류소비에 따른 질병의 이환율, 건강위험요인 분포분석
- (2) 교육, 경제 수준별 육류소비에 따른 질병의 이환율, 건강위험요인 분포분석
5.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육류 소비 실태와 권장 모형 비교 분석
1) 한국영양학회의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제시한 식사구성안의 육류섭취 권장과 현재 소비 실태를 비교분석하여
섭취 증가가 권장되는 집단, 섭취 감소가 권장되는 집단을 인구사회학적 요인별 분석
6. 모험 설정 시 소비자 선호 특정 육류 소비 시 영양 섭취량 변화 분석
1) 육류의 현재 소비실태와 권장되는 소비실태 모형을 소비자가 선호하는 특정 육류를 섭취했다고 가정 시 영양섭취
비교분석
- (1)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우의 마블링 정도에 따른 분석
- (2) 소비자가 선호하는 삼겹살 등 섭취 가정 후 분석
2013년도 낙농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사업목적
우유 섭취가 중요한 시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우리우유 영양이야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영양사 및 교사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유아에게 우유 음용의 필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우유마시기 습관을 길러주어 유아의 성장과 평생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도하고 나아가 우유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3년 3월~11월
사업 내용
1. 대상 : 전국 유아 11,150명
1) 유치원 및 어린이집 모집(영양사 재직 및 100인 이상 기관 우선 선정)
2. 매체 개발 및 보급
1) '우리우유 영양이야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 (1) 우유 스토리북, 교사용 우유 영양교육 지침서, 기타 우유관련 정보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실시
- (1) 매일 우유를 마신 후 스티커판에 스티커를 부착, 당월 모두 부착한 스티커판을 제출한 유아에게 선물을 제공함
3. 사업 실시
1) 실시기간 : 5월 ~ 9월 (1인 수혜기간 3개월)
2) 실시방법
- (1) '우리우유 영양이야기' 교육 실시
- 개발 자료를 활용하여 참여 유치원·어린이집의 영양사 및 교사가 우유의 영양 및 우수성을 교육함
- (2) '우유를 매일 마셔요' 실시
- 매일 우유를 마신 후 스티커판에 스티커를 부착, 당월 모두 부착한 스티커판을 제출한 유아에게 선물을 제공함
4. 월별 우수사업 수행내역 및 우수 유치원·어린이집 선정
1) 매월 본 사업에 참여한 유치원·어린이집 사업 수행내역 중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본 협회 홈페이지에 제공함
으로써 사업수행을 독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
2) 본 사업 참여 보육시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쟁심 유도를 위해 우수 보육시설 5개소를 선정, 시상함(시상품
제공)
5. 전국적 캠페인 실시 및 사업 홍보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강세상
1)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캠페인 실시 및 사업 홍보
2)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및 사업 홍보
3) 본 협회 각종 회의 및 행사 시 사업홍보
4) 일간지,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013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Ⅰ
「영양사 대상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
사업목적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을 실시하여 한돈에 대한 올바른 부위 정보, 양념육 제조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제공하여 급식 업무 및 영양교육 상담에 활용하도록 함
또한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캠페인과 연계하여 캠페인을 실시함으로써 캠페인 동참을 유도하여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 한돈의 영양·우수성 정보를 전달 교육하도록 함으로써 피급식자의 한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제고를 통한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3년 2월~11월
사업 내용
1.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실시
교육내용 |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양념육 제조 교육 |
교육장소 |
축산물위생교육원 (경기도 안성시 소재) |
제주양돈농협 수출육가공공장 (제주도 제주시 소재) |
교육기간 |
5월~9월 (*교육원과 협의후 실시예정) |
실시횟수 |
4회 |
1회 |
실시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영양학과 학생 포함)
총 170명(42~43명/1회)
|
영양사 및 영양교사
(식품영양학과 학생 포함)
총 30명(30명/1회)
|
2. 「한돈 체험교육 후기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교육 활용 사례 공모전」 실시
1) 실시대상 : 체험교육 및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 모든 대상자
2) 실시기간 : 5월~ 10월
3) 실시내용 :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 온라인 교육 후기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교육 활용 사례
4) 시상내용
- (1) 대 상(1명) : 농협중앙회장상, 상금 50만원
- (2) 우수상(2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20만원
- (3) 장려상(3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10만원
5) 활용방법 : 수상작을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홍보함으로써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메뉴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3.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날!
1) 대영양사 캠페인 실시
- (1) 홍보매체 제작·보급을 통한 캠페인 실시
- (2)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 (3) 본 협회 회의 및 교육 · 행사 시 캠페인 실시
- (4)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2) 대국민 캠페인 실시
4. 사업평가
1) 설문조사지 개발 · 제작
2) 설문조사 실시 및 평가
2013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Ⅱ
「단체급식 한돈요리 메뉴 보급 및 이용확대 캠페인」
사업목적
한돈 저지방 부위를 활용한 연령별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를 개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피급식자에게 다양한 한돈 요리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피급식자의 한돈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돈요리 DB를 구축하고자 함
또한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캠페인과 연계하여 새롭게 개발된 레시피를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단체급식소에서의 한돈 소비가 촉진되도록 함
사업 기간 : 2013년 2월~11월
사업 내용
1.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제공
1)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개발
- (1) 개발요리 : 저지방 부위를 활용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24종
- 연령별로 즐기는 맛있는 한돈요리!(어린이/청소년/성인/어르신)
- (2) 보급방법
- ① 소책자를 통한 보급(월간지 국민영양 부록으로 보급)
- ②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을 통한 보급
- ③ 본 협회 행사를 통한 보급 ('한돈 교육-홍보관' 등)
2)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소책자 제작·보급
- (1) 제작내용
- ①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6종)
- ② 한돈정보, 연령별 식생활지침 등
- (2) 제작수량 : 매월 13,000부, 총 4종
- (3) 보급 및 활용방법 : 본 협회 월간지인 국민영양 부록으로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매월 보급하여 식단 작성 및 영양
교육·상담 등 업무에 활용하도록 함
3) 단체급식 한돈요리 E-BOOK 제작·보급
- (1) 제작내용
- ①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4권
- ② 연령별로 즐기는 맛있는 한돈요리(어린이/청소년/성인/어르신) 4권
- (2) 제작수량 : 8종
- (3) 보급방법 :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에 게재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에게 보급함
4) 단체급식 한돈요리 모형 제작·보급
- (1) 제작내용 : 연령별로 즐기는 맛있는 한돈요리(어린이/청소년/성인/어르신)
- (2) 제작수량 : 연령별 각 6종, 총 24종
- (3) 보급방법 : 2013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전시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함
2.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날!
1) '한돈 교육 홍보관' 운영
- (1) 운영대상 : 2013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4,000여명, 식품업계 관계자 800여명
- (2) 일시 및 장소 : 7월 25일 ~26일 / 그랜드 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 (3) 운영내용
- ① 한돈 레시피 전시관 :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 소책자 및 요리모형 전시
- ② 한돈 영양 교육관 : 교육·홍보 패널, 한돈 영양·우수성 영양교육 자료 및 홍보매체 전시
- ③ '우리 한돈과 함께하세요!' 체험관 :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 체험 및 '우리 한돈과 함께 하는 퀴즈 한마당' 퀴즈
이벤트
- ④ 한돈자조금 사업 운영안내, 홍보 배너 전시 등
2) '한돈 쿠킹타임' 온라인관 운영
- (1) 운영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
- (2) 운영기간 : 5월 ~11월
- (3) 교육자료 게재 내역
- ①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1회~4회)
- ② 월요 한돈 요리 레시피 제공
- ③ 연령별로 즐기는 맛있는 한돈요리(어린이/청소년/성인/어르신)
3)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실시
4) 본 협회 회의 및 교육 · 행사 시 홍보 캠페인 실시
5)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 실시
2013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Ⅲ
「전국 어린이 대상 한돈 교육 사업」
사업목적
교육효과가 높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을 운영하여 한돈의 영양 및 우수성 등 올바른 영양지식을 교육·인식시킴으로써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한돈 잠재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을 실시하여 한돈 급식메뉴 지원 및 다양한 교육·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한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단체급식 한돈요리 개발을 독려함으로써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3년 2월~11월
사업 내용
1.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1) 교실 운영을 위한 교육매체 제작 및 보급
- (1) 수업시연 동영상 제작 및 보급
- ① 제작내용 :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수업시연
- ② 제작수량 : 1개(30분 분량)
- (2) 교사용 영양교육키트 제작 및 보급
- ① 구성 : 교육지침서, 교육CD1(수업시연 동영상), 교육CD2(교육지침서, 교육활동안, 교육PPT, 참고자료, 가정통신
문, 한돈 홍보 동영상, 교육활동지), 한돈부위 그림 보드판 및 부위별 자석카드, 모둠활동자료(한돈 부위 및
부위별 요리사진카드, 매진카드)
- ② 제작수량 : 1,000개
- (3) 교육활동지 개발 및 보급
- ① 제작내용 : 우리돼지 한돈, 알아보기(1),(2)
- ② 제작수량 : 2종, 각 3,000부
2)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 (1) 운영대상 : 권역별 초등학교 6개교 고학년
- (2) 운영기간 : 5월~9월(여름방학 제외)
- (3) 운영내용 : 한돈의 영양 및 우수성
- (4) 운영방법 : '한돈 홈쇼핑 광고지 만들기' 모둠활동
- 한돈 부위 영양 및 우수성을 홍보하는 광고지 제작 · 발표
- (5) 지원내역 : 교사용 영양교육키트, 교육활동지
3) 우수 '모둠교육 활동지' 선정 및 시상
- (1) 실시대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 6개교 고학년
- (2) 실시내용 :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시 어린이가 제작한 모둠교육 활동지(한돈 홈쇼핑 광고지) 중 우수작 3작을
선정하여 협회로 제출, 우수작(총 18작) 중 심사위원회의를 통해 최우수작(6편)을 선정, 시상함
- (3) 시상내역
- ① 대상(1팀) : 상장 및 상금 30만원
- ② 최우수상(2팀) : 상장 및 상금 20만원
- ③ 우수상(3팀) : 상장 및 상금 10만원
2.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실시
1) 캠페인 실시를 위한 매체 제작 및 보급
- (1) 현수막 제작 및 보급
- (2) 교육용 패널 제작 및 보급
2) 캠페인 실시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날!
- (1) 실시대상 : 운영 초등학교 6개교 전 학생 및 교직원
- (2) 실시장소 : 운영 초등학교 6개교
- (3) 실시기간 : 5월~9월 예정('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일)
- (4) 실시횟수 : 운영 초등학교 당 1회/ 총 6회
- (5) 지원내역 : 한돈 지원, 현수막, 이벤트 안내판 및 용지, 캠페인 용 Y-배너, 교육용 패널(6종 1세트), 이벤트 상품
- (6) 실시방법
- ① 지원된 한돈을 이용한 요리 제공(중식)
- ② 현수막 설치 및 Y-배너 게시
- ③ 교육용 패널 전시
3) '한돈 요리에게 명찰 달아주기' 이벤트 실시
- (1) 실시대상 : 운영 초등학교 6개교 전 학생
- (2) 실시방법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시 급식 메뉴로 제공된 한돈 요리의 또 다른 이름을
지어 응모함
- (3) 심사 및 시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에서 우수작(15명/1개교)을 선정하여 선물을 증정함
3. 홍보
1) 가정통신문을 통한 캠페인 실시
2)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캠페인 실시
3) 본 협회 회의 및 교육 · 행사 시 캠페인 실시
4)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실시
4. 사업평가
1) 설문조사지 개발 및 제작
2) 설문조사 실시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