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우리 농식품 안전 홍보사업
지원기관 : 농림수산정보센터,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사업목적
우리 농식품 안전·우수성에 대한 다양한 교육·홍보자료를 개발하여 영양교육·상담과 단체급식 관리로 국민의 식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고 우리 농식품 안전 교육·홍보관을 운영함으로써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국민에게 우리 농식품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교육하도록 지원함
또한 영양사 및 영양교사, 전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우리 농식품 홍보캠페인을 전개하여 전국민에게 우리 농식품의 안전성 및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우리 농식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단체급식소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우리 농식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1년 5월 ~ 10월
사업 내용
1. 우리 농식품 안전·우수성 매체 제작·보급
1) 농식품 공통표지 교육·홍보매체 제작·보급
2) 우리 농식품 인증제도 패널 제작
3) 우리 농식품 안전 Y-배너 제작
4) 우리 농식품 안전 가정통신문 제작·보급
2. 우리 농식품 안전 교육·홍보관 운영
슬로건 : 안전한 우리 농식품과 함께 건강하고 씩씩(食食)하게!
1) 대상 : 2011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5,000여명
2) 일시 및 장소 : 2011년 7월 21일(목)~22일(금) /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
3) 운영내용
- (1) 우리 농식품 안전 정보제공
- ① 우리 농식품 바로알기 Y-배너 전시
- ② 우리 농식품 5대 인증제도 패널 전시
- ③ 우리 농식품 최신 정보 제공
- (2) 우리 농식품 안전 전시·체험
- (3) 우리 농식품 안전 이벤트 실시 및 교육·홍보매체 배부
- ① 우리 농식품 안전 퀴즈이벤트
- ② 우리 농식품 교육·홍보매체 배부
4) 연중 사업 홍보 및 우리 농식품 안전 홍보 캠페인 실시
- (1)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국민영양을 통한 사업 홍보 및 홍보 캠페인 실시
- (2)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시 사업 홍보 실시
- (3)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시 사업 홍보 및 홍보 캠페인 실시
- (4) 일간지,전문지 등을 통한 사업 홍보 및 대국민 홍보 캠페인 전개
2011년도 국가인증농식품 생산현장 체험 협력사업
지원기관 : 농림수산정보센터,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사업목적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농식품 인증제도 교육 및 생산현장 체험을 실시하여 국가인증농식품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신뢰도를 향상시켜 국민에게 최신의 올바른 농식품 관련 정보 제공의 기틀을 마련하고 우리 농식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1년 5월 ~ 10월
사업 내용
1. 국가인증농식품 생산현장 체험교육 실시
1) 실시기간 : 2011년 7월~10월
2) 실시횟수 : 총 8회(1일교육)
3) 실시장소 : GAP·친환경농산물·지리적표시농산물 인증기관
4) 실시대상 :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320명(1회 40명)
5) 운영내용
- (1) 국가인증농식품 인증제도 교육
- ① 교육내용 : 우리 농식품 국가인증제도에 대한 이해(GAP제도,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등)
- ② 교육방법 : 강의 및 농식품 국가인증제 홍보영상 시청
- (2) 국가인증농식품 생산현장 체험
- ① 체험내용 : 인증 농산물 수확 및 포장, 가공 과정 체험(GAP, 친환경농산물, 지리적표시농산물 등)
- (3) 운영일정(예시 - 영천 보헌산별빛포도마을)
시간 |
주요내용 |
진행 |
09:00~09:20 |
집합, 인원확인 |
대한영양사협회 |
09:20~10:50 |
견학기관으로 이동 - 일정 및 주의사항 전달 |
|
11:00~12:00 |
인증제도 교육 및 비디오 시청 |
강사 |
12:00~13:00 |
중식 |
대한영양사협회 |
13:00~15:00 |
현장 체험 실시 - 친환경포도따기, 포도와인 담그기 |
체험마을 |
15:00~16:00 |
생산가공 및 유통시설 견학 |
견학기관 담당자 |
16:00~17:00 |
정리, 공모전 안내 등 |
대한영양사협회 |
2. 국가인증농식품 생산현장 체험교육 후기 공모전 실시
1) 실시대상 : 체험교육에 참여한 영양사 및 영양교사
2) 실시기간 : 2011년 7월~10월
3) 실시내용 : 국가인증농식품 생산현장 체험교육 후기
4) 시상내용
- (1) 대상(1명) : 상금 50만원
- (2) 최우수상(2명) : 상금 30만원
- (3) 우수상(3명) : 상금 20만원
2011년도 농림수산식품부 지원사업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
사업목적
영양교육·상담과 단체급식 관리로 국민의 식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통해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을 전개하여 우리 축산물의 안전성 및 우수성과 올바른 정보를 국민에게 교육·홍보함으로써 우리 축산물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단체급식소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소비촉진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함
사업 기간 : 2011년 4월 ~ 12월
사업 내용
슬로건 : 안전한 우리 축산물과 함께하는 건강한 우리밥상
1.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 전개를 위한 매체 개발 및 컨텐츠 개발
1) 우리 축산물 안전·우수성 매체 제작·보급
- (1)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 포스터 제작·보급(교육용, 홍보용)
- (2) 우리 축산물 교육·홍보매체 제작·보급
- (3) 가정통신문 제작·보급
- (4) 축산물요리 레시피 책자 제작·보급
2) 온라인 KDA 키친(우리 축산물 쿠킹클래스) 컨텐츠 개발
- (1) 배너 및 홈페이지 구축
- (2) 축산물요리 레시피 시리즈 e-book 제작
2.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 전개
Good Buy란?
농장에서부터 식탁까지 안심·안전제도(쇠고기이력추적제, 축산물등급제도, 우수축산물브랜드, 원산지 표시제도, 친환경농축산물인증제도,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 축산물 검수시스템, HACCP 등)를 통해 관리된 안전한 우리 축산물 인지 확인 후 구매하는 것
1) 단체급식소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 전개
- (1) 개발·제작한 매체를 통한 캠페인 전개
- (2) 온라인 KDA 키친을 통해 제공하는 축산물 요리 제공
- (3) 가정통신문을 통한 대국민 캠페인 참여 독려
2) 온라인 KDA 키친(우리 축산물 쿠킹클래스) 운영
- (1) 대상 : 본 협회 홈페이지 접속 영양사 및 전국민
- (2) 운영기간 : 2011년 7월~12월
- (3) 운영내용
- ① KDA 키친 정보관
- 단체급식 축산물요리 레시피 시리즈 e-book
- 이달의 우리 축산물 Good Buy 안심·안전제도
- 우리 축산물 최신정보(핫이슈)
- ② KDA 키친 이벤트관
- 우리단체급식소 우리 축산물과 함께하는 건강밥상 소개
- '우리 축산물 안전, 소문내기' 이벤트
3) 우리 축산물 Good Buy 캠페인관 운영
- (1) 대상 : 2011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참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 5,000여명
- (2) 일시 및 장소 : 2011년 7월 21일(목) ~ 22일(금) / 그랜드힐튼호텔(홍은동 소재)
- (3) 운영내용
- ① 우리 축산물 Good Buy 정보관
- ② 우리 축산물 Good Buy 체험관
- ③ 우리 축산물요리 레시피 전시관
4) 연중 우리 축산물 Good Buy 홍보 캠페인 전개
- (1) 대영양사 홍보 캠페인 전개
- ①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② 본 협회 회의 및 교육행사 시 홍보 캠페인 전개
- (2) 대국민 홍보 캠페인 전개
- ①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홍보 캠페인 전개
- ② 일간지,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 전개
2011년도 한돈자조금사업
『영양사대상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사업』
사업목적
단체급식 관리로 국민의 식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을 실시하여
부위별 정보 및 단체급식에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가공 처리법 등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홍보사업의 실시로
한돈의 우수성을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한돈 소비촉진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1년 5월 ~ 11월
사업 내용
1. 영양사 대상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실시
1) 실시기간 : 2011년 8월 ~ 9월
2) 실시횟수 : 총 6회 (1일 교육 09:00~17:30)
3) 실시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 총 240명 ( 1회 4명 )
4) 실시장소 : 축산물위생교육원 (경기도 안성시 소재)
2. 우리 돼지 한돈, 우수성 및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사업 실시
1)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후기 및 단체급식소 돼지고기 활용 사례」 공모전 실시
- (1) 실시대상 :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참가자
- (2) 실시기간 : 2011년 8월 ~ 9월
- (3) 실시내용 : 돼지고기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후기, 단체급식소 돼지고기 활용 사례
- (4) 시상내용
- ① 대상(1명) : 농협중앙회장상, 상금 50만원
- ② 우수상(2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20만원
- ③ 장려상(3명)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상, 상금 10만원
2) 연중 한돈 소비촉진 홍보 캠페인 실시
슬로건 : 함께먹자 우리돼지 한돈! 소비자는 건강쑥쑥, 양돈농가는 함박웃음
실천슬로건 : 우리돼지 삼일에 한번 삼분이상 구워서 쌈과 함께 건강하게 즐겨요!
- (1)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캠페인 전개
- (2)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3)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캠페인 전개
- (4)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3. 사업평가 실시
1) 사업평가 설문지 개발 및 제작
2) 사업평가 설문조사 실시 및 평가
2011년도 낙농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사업목적
우유 섭취가 중요한 시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을 교육하고 우유마시는 습관을 길러주어 유아기 건강증진과 평생건강의 기틀이 되는 것은 물론 국내산 시유소 비확대를 유도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11년 5월 ~ 11월
사업 내용
1. 대상 : 전국 유아 11,000명
1) 유아보육시설 모집(영양사 재직 및 100인이상 기관 우선 선정)
2. 교육·홍보 매체 개발 및 보급
1) 우유캘린더
2) 교육활동지
3) 교사용 영양교육교재
4) 유아보육시설 사업운영 지침서
5) 우유마시기 캠페인용 Y-배너
6) 설문지(유아용, 교사용)
3. 사업실시
1) 기간 : 6월~10월(1인 수혜기간 3개월)
- ※ 매월 우유를 매일 섭취한 아이에게 선물 증정
2) 우수 사례 홍보 및 우수보육시설 시상
- (1) 매월 본 사업에 참여한 보육시설 사업 수행내역 중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본 협회 홈페이지 > 농·축산물소비촉진
코너 > 자료실에 제공함으로써 사업수행을 독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
- (2) 본 사업 참여 보육시설간의 적극적인 참여 및 경쟁심 유도를 위해 우수 보육시설 8곳을 선정, 시상함(시상품 제공)
3) 사업평가
4. 전국적 캠페인 실시 및 홍보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강세상
1)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및 각종 행사 시 홍보 캠페인 실시
- (1)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우유 교육 · 홍보관 운영
- ① 일시 및 장소 : 2011년 7월 21일(목)~22일(금) / 그랜드힐튼 호텔
2)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3)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