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양돈자조금 사업
『영양사 초청 양돈사업 이해증진 워크숍 및
2008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 참관사업』
사업목적
'2008년 대한민국 축산물브랜드 페스티벌' 행사와 연계한 영양사 초청 워크숍 및 전시회 참여기회 확대로 양돈산업 재인식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비선호 부위(안심, 등심, 뒷다리살 등) 및 가공제품(햄, 소시지 등)을 재료로 한 다양한 돼지고기 시식 등의 체험을 통해 특정부위에 편중된 국민 식습관 개선 노력 역할 기대 및 홍보를 극대화 함
사업 기간 : 2008년 8월 ~ 11월
사업 내용
1. 2008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 참관 실시
- 1) 일시 : 2008년 10월 2일(목) ~ 4일(토)
- 2) 장소 : 킨텍스 제1전시홀(KINTEX,경기도 일산 소재)
- 3) 대상 : 지역별 영양사 및 식품영양학과 학생 1,200명(차량 30대)
- 4) 실시내용
- (1) 축산물브랜드 전시관 참관
- (2) 돼지고기 상식 퀴즈 이벤트
- (3) 기념품 제공
- (4) 설문조사
2. 영양사 초청 양돈산업 이해증진 워크숍 실시
- 1) 일시 : 2008년 10월 2일(목) ~ 4일(토)
- 2) 장소 : 킨텍스 제 1전시홀(KINTEX, 경기도 일산 소재)
- 3) 교육내용
- (1) 돼지고기 부위별 설명 및 요리강습 / 위생교육원 장영수 교수 (40분)
- (2) 육가공품 아질산염 안전성에 대한 교육 / 강릉대학교 이근택 교수 (50분)
3. 2008 대한민국 축산물브랜드 페스티벌 참관후기 공모전 실시
- 1) 기간 : 2008년 10월 6일(월)~10일(금)
- 2) 대상 : 영양사 워크숍 및 축산물브랜드 페스티벌 참가자
- 3) 실시내용
- (1) 영양사 워크숍 및 축산물브랜드 페스티벌 참관 후기
- (2) 시상내용
- 최우수상(1명) : 300,000원
- 우수상(1명) : 200,000원
- 장려상(3명) : 100,000원
4. 우리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실시
- 1)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 및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2) 집단급식소를 통한 캠페인 전개
- 3) 기타 관련 기관(관련 전문지, 여성단체 및 소비자 단체)에 본 사업 소개
- 4) 언론기관을 통해 본 사업을 소개하고 돼지고기 소비촉진 캠페인을 소개
2008년도 농림수산식품부 지원사업
「안전하고 품질좋은 우리 축산물의 우수성
교육·홍보 및 소비 촉진사업」
사업목적
최근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개방 확대에 대비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고품질의 축산물을 공급하고자 하는
농림부 2008년도 농정시책에 부응하여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리 축산물의 우수성 교육ㆍ홍보를 통해 우리 축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전국민의 신뢰를 높이고자 함
이에 우리 축산물의 위생ㆍ안전성 및 우수성에 대한 다양한 홍보자료 개발 및 교육을 통하여 영양사 및 전국민에게 우리 축산물에 대한 최신정보를 널리 알리고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단체급식 레시피 공모전 및 다양한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여 우리 축산물의 안전성 및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단체급식소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소비촉진이 확산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08년 4월 ~ 12월
사업 내용
1. 우리 축산물의 위생·안전성에 대한 교육·홍보자료 개발
1) 식육의 부위별 구분방법 교육자료 제작·보급
- (1) 전국의 집단급식소 영양사에게 보급
- (2) 내용 : 식육의 부위별 구분방법
2) 쇠고기이력추적제 홍보매체 제작·보급
- (1) 2008년도 대한영양사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영양사 및 일반인에게 보급
3) 패널 제작·보급
2. 우리 축산물요리 레시피 공모전 및 축산물요리 레시피 홍보
1)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나만의 단체급식소 축산물요리 레시피' 공모전
- (1) 공모전 개최를 통해 우리 축산물 요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선정된 축산물요리 레시피는 전국의
영양사들에게홍보함
- (2) 공모내용
- ① 공모대상 : 전국의 단체급식소 영양사
- ② 공모기간 : 2008년 5월~10월 31일
- ③ 접수방법 : 우편 및 이메일 접수
- ④ 시상내용
- 대상(1명) : 100만원
- 최우수상(2명) : 50만원
- 우수상(3명) : 30만원
- 장려상(5명) : 20만원
- ⑤ 선정된 레시피 홍보
2) 「품질좋고 맛있는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단체급식 축산물요리 40」 책자 제작·보급
- 2007년도에 개발·제작된 「품질좋고 맛있는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단체급식 축산물요리 40」 책자를 추가 제작·보급함
3. 우리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관 운영
1) 우리 축산물 교육·홍보관 운영
- (1) 대한영양사협회에서 개최하는 2008년도 전국 영양사학술대회 제 15회 식품·기기전시회시 「우리 축산물 교육·홍보관」을 운영하여 참가한 영양사에게 축산물의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메뉴의 확대 유도
- (2) 일시 : 2008년 7월 23~24일(2일간)
- (3) 장소 : 롯데호텔 잠실
- (4) 운영내용
- ① 쇠고기이력제 및 축산물등급제도 교육관 운영
- ② '우리 축산물요리 레시피 공모전'으로 접수된 축산물 요리 레시피 전시 및 인기투표 실시
- ③ 개발 요리 전시
- ④ 개발 자료 전시
- ⑤ 이벤트 행사
- ⑥ 2008년도 개발된 교육·홍보 자료 배부
4. 우리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연중 캠페인 실시
슬로건 : 한국인의 건강밥상 우리 고기가 딱!입니다
한국인의 건강밥상 품질좋고 맛있는 우리 축산물로...
1)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2)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캠페인 전개
3)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을 행사 시 홍보 코너 운영을 위한 캠페인 전개
4) 집단급식소를 통한 캠페인 실시
5)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008년도 낙농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 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사업목적
우유 섭취가 중요한 시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을 교육하고 우유 마시는 습관을 길러 주어 유아기 건강증진과 평생건강의 기틀이 되는 것은 물론 국내산 시유소비 확대를 유도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08년 3월 ~ 11월
사업 내용
1. 사업내용
우유의 영양학적 효능과 기능성 내용이 담긴 우유마시기 캘린더를 제작하여 영유아 보육시설 유아들에게 보급하고 매일 우유를 마신 후 달력에 스티커를 부착하게 하여 당월 스티커를 모두 부착한 유아들에게는 선물을 증정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계속적으로 우유 마시기를 유도함으로써 평생건강을 좌우하는 유아기부터 우유마시기를 습관화하도록 하고 영양사 및 교사용 우유 교육교재를 개발·보급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우유 교육을 실시하여 유아의 우유마시기 습관과 더불어 우유의 우수성을 인지시켜 우유마시기 습관이 평생토록 이어지도록 함
2. 추진방법
슬로건 : 우유사랑! 뼈사랑!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강세상
건강한 우리 아이, 우리 우유의 힘입니다
우유! 우리 아이에게 물려주는 최고의 건강 유산
1) 매체 개발 및 보급
- (1) 우유마시기 캘린더 제작
- 보급 : 전국 영유아보육시설 유아 20,000명
- (2) 영양사 및 교사용 교육교재 제작
- 보급 : 2006년~2008년도 사업참여 기관 및 전국의 보건소 영양사
- (3) 영양사용 사업운영 지침서 제작
- 보급 : 전국 영유아 보육시설 영양사 및 담당자 250명
- (4) 가정통신문 보급
- (5) 설문지 보급 및 평가
2) 사업설명회 개최
- (1)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사전 사업설명회 개최
- (2) 4월 21일(월), 서울여성플라자(대방동 소재) 예정
3) 참여 영유아보육시설 지원내역
- (1) 우유캘린더, 스티커, 사업운영지침서, 우유영양교육교재, 가정통신문, 선물(3개월) 등
4) 우수 보육시설 선정
- (1) 본 사업 참여 보육시설간의 경쟁심 유도 및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우수보육 시설 7곳을 선정, 시상함(시상품 제공)
5) 전국적 캠페인 실시 및 홍보
- (1)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2)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및 각종 행사 시 홍보 캠페인 실시
- (3)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