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농림부 양곡특별회계 사업

「우리 쌀의 우수성 교육·홍보 자료 제작·보급사업」

사업목적


어린이들에게 우리 쌀의 우수성 및 중요성 인식을 위한 다양한 교육 · 홍보 자료를 보급시켜 영양사를 통해 영양교육에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우리 쌀의 소비를 확대 시키고자 함

사업 기간 : 2007년 11월 ~ 12월


사업 내용

1. 우리 쌀의 우수성 및 소비촉진 교육·홍보 자료 제작·보급
1) 우리 쌀의 우수성 및 아침밥의 중요성 홍보 포스터 제작 : 2종
2) 영양교육 활용메뉴얼 제작 : 1종
3) 가정통신문 개발 : 1종
2. 농림부에서 개발한 뮤지컬 애니메이션 및 플래시게임CD 「짱이의 하루」
보급
1) 농림부에서 개발한 뮤지컬 애니메이션 및 플래시게임CD   「짱이의 하루」  (첫번째 이야기, 두번째 이야기,
플래시 게임) 보급
2) 자료 보급 현황
  • (1) 9개 지역 초등학교 4,096개교에 보급(2006년도에 보급한 서울시와 6대 광역시 초등학교 제외)
  • (2) 서울시와 6대 광역시 초등학교 각 50개교에 보급
  • (3) 시도 교육청 학교급식 담당부서 16개 지역에 보급
  • (4) 시도 청 영유아 보육시설 담당부서 16개 지역에 보급
  • (5) 전국 유아보육시설 100개소에 보급
  • (6) 전국 보건소 169개소에 보급
  • (7) 본 협회 산하 13개 시도영양사회에 보급
  • (8) 기타 집단급식소 영양사에게 보급
3. 홍보
1)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2) 가정통신문 보급을 통한 홍보
3) 전문지 및 언론기관을 통한 홍보

2007년도 양돈자조금 사업

「소비자(영양사) 양돈산업 현장 견학 사업」

사업목적


돼지고기 우수성 및 위생ㆍ안전성의 올바른 인식 유도를 위한 양돈산업 견학을 통해 영양사에게 양돈산업의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여 돼지고기 소비촉진이 집단급식소에서 가정으로 그리고 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함

사업 기간 : 2007년 6월 ~ 10월


사업 내용

1. 양돈산업 견학 실시
1) 지역별 영양사 대상 견학 실시
  • (1) 실시기간 : 2007년 6월 ~ 10월
  • (2) 실시지역 : 전국 11개지역
    구분 일정 견학지 신청문의
    부산 7월 24일(화) 농협부산경남유통 부경양돈농협육가공사업본부 051)634-7640
    광주전남 7월 27일(금) 농협유통전주농산물종합유통센터 목우촌김제돈육가공공장 062)364-6773
    대전충남 8월 3일(금) 농협대전농산물유통센터 목우촌김제돈육가공공장 042)252-4346
    제주 8월 14일(화) 제주축협하나로마트 제주양돈농협수출육가공공장 064)721-9062
    충북 8월 21일(화) 농협충북유통 목우촌김제돈육가공공장 043)268-4798
    경남 9월 12일(수) 김해농산물종합유통센터 부경양돈농협육가공사업본부 055)268-6846
    인천 9월 13일(목) 농협유통 하나로클럽 수도권축산물유통센터 032)435-5990
    전북 9월 18일(화) 농협유통전주농산물종합유통센터 목우촌김제돈육가공공장 063)272-0175
    대구경북 10월 10일(수) 농협달성농산물종합유통센터 영남급식가공센터 053)563-6066
    경기 10월 17일(수) 농협유통 하나로클럽 수도권축산물유통센터 031)468-9417
    강원 7월 25일(수)
    10월중
    농협유통 하나로클럽 수도권축산물유통센터 033)251-7576
  • (3) 실시횟수 : 총 12회
  • (4) 실시대상 : 영양사 총 800명(80명*10회)
  • (5) 견학장소 : 농협 중앙회에서 지정한 도축육가공공장 및 유통센터
  • (6) 견학내용
    • [견학]
    • [이벤트] : 돼지고기 상식 퀴즈 게임, 단체급식소에서 인기 있는 메뉴 소개(상품제공)
    • [자료배부] : 단체급식 요리책자(양돈자조금 사무국 제공) 및 기념품 배부
2) 견학 설문조사 실시
2.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캠페인 실시
1) 협회장 서신 발송
2)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 및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3) 본 협회 및 시도영양사회에서 실시하는 영양사 대상 교육 및 행사를 통한 캠페인 전개
4) 집단급식소를 통한 캠페인 전개
5) 기타 관련 기관(관련 전문지, 여성단체 및 소비자단체)에 본 사업 소개
6) 언론기관을 통해 본 사업을 소개하고 돼지고기 소비촉진 캠페인을 전개

2007년도 농림수산식품부 지원사업

「우리 축산물의 위생 안전성 교육·홍보 및 소비촉진사업」

사업목적


2007년도 농림부 전략목표인   「소비자가 만족하는 농산물 공급-소비자 안심지수 100, 축산물 안전 일등 국가 실현」  에 부응하여 우리 축산물의 위생ㆍ안전성 교육ㆍ홍보를 통해 우리 축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전국민의 신뢰를 높이고자 함

이에 우리 축산물의 위생ㆍ안전성 및 우수성에 대한 다양한 홍보자료 개발 및 교육 실시를 통하여 영양사 및 전국민에게 우리 축산물에 대한 최신정보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축산물 소비촉진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여 우리 축산물의 안전성 및 개발요리를 홍보함으로써 집단급식소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소비촉진이 확산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07년 4월 ~ 12월


사업 내용

1. 우리 축산물의 위생 안정성에 대한 교육·홍보자료 개발
1) 우리 축산물의 위생 안전성 홍보 포스터 제작·보급
  • (1) 전국의 집단급식소 영양사에게 보급
  • (2) 내용 :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원산지표시제
2) 우리 축산물의 영양학적 가치 홍보매체 제작·보급
  • 2007년도 대한영양사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영양사 및 일반인에게 보급
2.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요리 개발 및 개발요리 책자 보급
1) 단체급식소에서 활용 가능한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요리 개발
  •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단체급식소에서 활용하기 쉬운 국, 찌개 요리를 개발함(10종)
2) 영양사용 개발 요리 책자 제작·보급
  • 2004년~2007년까지 본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우리 축산물 요리 레시피를 모아 책자로 제작·보급
3. 우리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연중 캠페인 및 홍보관 운영
슬로건 : 한국인의 건강밥상 우리 고기가 딱!입니다
한국인의 건강밥상 품질좋고 맛있는 우리 축산물로...
1) 홍보 캠페인
  • (1)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 및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2) 본 협회 홈페이지를 통한 캠페인 전개
  • (3)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행사 시 홍보 코너 운영을 통한 캠페인 전개
  • (4) 집단급식소를 통한 캠페인 실시
  • (5)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 우리 축산물 영양학적 가치 홍보매체 제작·보급
  • (1) 대한영양사협회에서 개최하는 2007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제 14회 식품·기기전시회시   「우리 축산물 홍보관」  
        을 운영하여 참가한 영양사에게 축산물의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메뉴의 확대 유도
  • (2) 일시 : 2007년 8월 9~10일간(2일간)
  • (3) 장소 : 롯데호텔 잠실
  • (4) 운영내용
    • ①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교육관 운영
    • ② 개발 요리 전시
    • ③ 개발 자료 전시
    • ④ 이벤트 행사
    • ⑤ 2007년도 개발한 교육 · 홍보 자료 배부

2007년도 낙농자조금사업Ⅰ

우유 요리 확대 캠페인 전개 사업

사업목적


영양적으로 완전식품인 우유를 이용한 요리(2006년도에 보급된  「우리 우유를 이용한 단체급식 레시피」  활용)를 단체급식소에서 매주
1회 이상 선택하여 피급식자에게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과 국산 시유 소비시장 확대를 유도하고자 함

이에 매주 수요일을 우유 요리 먹는 날로 정하여 전국의 단체급식소에   「매주 수요일은 우유 요리 먹는 날」  로 선포한 후 다양한 홍보방법을 통해 국민들에게 Milk day를 널리 알려 우유 소비를 확산 시키고자 함

사업 기간 : 2007년 4월 ~ 11월


사업 내용

1.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날」   캠페인 실시를 위한 홍보매체 개발
1)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날」   포스터 제작·보급
  • (1) 내용 :   「매주 수요일은 우유 요리 먹는 날(Milk day)」   홍보,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
2) 가정통신문 개발·보급
3) 서신 제작·보급
4) 패널, 현수막 및 홍보매체 제작
2. 매주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 날」 전국적 캠페인 실시
1) 전국의 단체급식소에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 날」 선포
2) 단체급식소 현장 캠페인 실시
  •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 날」 캠페인을 실시하고자 하는 단체급식소 5곳에서 현장 캠페인 실시
3) 우수 단체급식소 선정 및 시상
  • 전국의 단체급식소 중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 날」을 잘 실천하고 있는 우수 단체급식소(35개소)를 선정, 상금을 지급
  • 상금 : 100만원(5개소)
    50만원(10개소)
    30만원(20개소)
3. 홍보
1) 본 협회 홈페이지 및 기관지 국민영양을 통한 홍보
2)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3) 본 협회 대국민 영양교육 및 각정 행사 시에   「수요일은 우유요리 먹는 날」  캠페인 실시 및 홍보
4) 본 협회 홈페이지와 기관지 국민영양과 언론매체에 우수 단체급식소 홍보 및 사례 발표

2007년도 낙농자조금사업Ⅱ

연령 계층별 우유 소비 촉진 사업

사업목적


우유 섭취가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 및 5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우유의 영양적 우수성 홍보 및 우유 마시는 습관을 길러 주어 국내산 시유소비 확 대를 유도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007년 4월 ~ 11월


사업 내용

1. 유아대상 우유 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
1) 사업내용 및 목적
  • 우유의 영양학적 효능과 가능성 내용이 담긴 우유마시기 캘린더를 제작하여 영유아보육시설 유아들에게 보급하고
    매일 우유를 마신 후 달력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당월 스티커를 모두 부착한 유아들에게는 선물을 증정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계속적으로 우유 마시기를 유도함으로써 평생건강을 좌우하는 유아기부터 우유마시기를 습관화하도록 함
2) 추진방법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가는 건강세상
건강한 우리 아이, 우리 우유의 힘입니다.
우유! 우리 아이에게 돌려주는 최고의 건강유산
  • (1) 매체 개발 및 보급
    • ① 우유 마시기 캘린더 제작 · 보급
      • 보급 : 전국 영유야보육시설 유아 14,000명
    • ② 영유아보육시설 영양사용 사업운영 지침서 제작
    • ③ 가정통신문 보급
    • ④ 설문지 보급 및 평가
  • (2) 사업설명회 개최
    •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사전 사업설명회 개최
  • (3) 전국적 캠페인 실시 및 홍보
    • ① 본 협회 기관지 국민영양,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캠페인 전개
    • ② 일간지, 전문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2. 50대 이상 대상 우유마시기 장려사업
1) 사업내용 및 목적
  • 영양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노년기 영양개선에 우유가 가장 적절한 식품임을 교육하고 노년기의 55%이상 발생되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우유 섭취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우유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2) 추진방법
슬로건 : 우유사랑! 뼈사랑!
  • (1) 매체 개발 및 보급
    • ① 교육교재 개발
    • ② 홍보매체 개발
    • ③ 설문지 보급
  • (2) 운영내용
    • ① 교육대상 : 노인대학교 및 노인복지시설 어르신
    • ② 교육내용
      • 노인의 건강과 식생활
      • 우유의 영양학적 효능
      • 우유를 맛있게 먹을수 있는 방법
      • 우유 마시기
    • ③ 교육횟수 : 13회(전국 시도 13개소)
    • ④ 교육강사 : 영양사 및 식품영양학과 교수

배너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