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소비자단체 협력사업

「우리 축산물 건강한 소비방법 교육·홍보 사업」

사업목적

영양사에게 축산물 영양 및 관련제도 정보를 교육하여 정확하게 인지하고 집단급식소에서 적극 이용하도록 유도함은 물론 피급식자에게도 홍보하도록 하고,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전 국민에게 축산물 섭취의 중요성을 알려 인식을 개선시키고 나아가 건강한 축산물 소비문화를 형성시키고자 함

사업 기간 : 6월 ∼ 12월


사업 내용

1. 축산물 교육·홍보 TF팀 구성 및 운영
2. ‘우리 축산물 바르게 알기’ 동영상교육을 통한 교육·홍보
1) 대상 : 전국 영양(교)사 및 전 국민
2) 내용 : 우리 축산물 영양 및 우수성 정보, 축산물 제도에 대한 이해 및 이용방법 등
3) 보급방법
  • (1) 모바일 앱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을 통한 보급
  • (2) 영양사협회 및 관련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보급 등
4) 교육동영상 이벤트 실시
3. 생애주기별 축산물 맞춤 정보제공을 통한 교육·홍보
1) ‘생애주기별 축산물 맞춤정보 매체’ 제공
2) 전국 집단급식소에서의 축산물 교육․홍보 캠페인 실시
4. 협회 조직 및 언론기관을 통한 교육·홍보
5. 사업 평가

2017년도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지원사업

「2017년도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지원 수산물 영양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사업목적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한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을 확대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산물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등 올바른 영양지식을 교육·인식 시킴으로써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수산물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형성하여 잠재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함. 또한 ‘건강한 수산물 밥상’ 캠페인을 통해 수산물 급식메뉴 지원 및 다양한 교육·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에게는 우리 수산물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친밀감을 형성하고, 영양교사에게는 단체급식 수산물 레시피 개발을 독려함으로써 우리 수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3월 ∼ 11월


사업 내용

1.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1)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자료 제작·보급
  • (1) 교사용 영양교육키트 제작 및 보급
    • ①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 우리 수산물의 종류별 특징 및 영양 등
    • ② 구성 : 교육지침서, 교육활동지, 교육CD(교육지침서, 교육활동안, 교육PPT, 교육활동지, 가정통신문, 어
    • 식백세 홍보 동영상), 수산물 종류별 사진 카드, 수산물 왕 스티커
    • ③ 보급 및 활용방법
      • - 전국의 초등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하여 수산물 교육 시 활용하도록 함
      • -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을 시범 운영하는 초등학교에 배부하여 활용하도록 함
  • (2) 게시용 교육패널 제작·보급
  • (3) 교육활동지 제작·보급
  • (4) 수산물 관련 입체모형 제작·보급
2)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시범 교실 운영
  • (1) 실시 대상 : 권역별 초등학교 20개교
  • (2) 실시 기간 : 2017년 6월 ~ 7월, 9월 ~ 11월(여름방학 제외)
  • (3) 실시 내용 : 우리 수산물의 종류별 특징 및 영양
  • (4) 실시 방법
    • - 교실 운영 초등학교로 선정된 20개교의 영양교사가 수산물 영양교육키트 및 입체모형을 활용하여 우리 수산물의 영양 및 우수성을 교육함
    • - ‘수산물 프로필 만들기’ 모둠 활동
  • (5) 지원 내역 :
    • - 수산물 관련 입체모형(5종/1set)
    • - 교사용 영양교육키트(1개)
    • - 교육활동지 2종(각 5,000부/학교당 500부)
    • - 수산물 왕 모둠조 선물(6명용 1세트)
2. ‘건강한 수산물 밥상’ 캠페인 실시
1) 운영 내용
  • (1) 실시 대상 : 교실 운영 초등학교 20개교 전 학생 및 교직원
  • (2) 실시 장소 : 교실 운영 초등학교 20개교
  • (3) 실시 기간 : 2017년 6월 ~ 7월, 9월 ~ 11월(‘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일)
  • (4) 실시 횟수 : 운영 초등학교 당 1회 / 총 20회
  • (5) 지원 내역
    • ① 수산물 지원(당일 급식용)
    • ② 현수막
    • ③ 이벤트 안내판 및 용지
    • ④ 캠페인용 Y-배너
    • ⑤ 이벤트 선물
  • (2) 이벤트 실시
3. 홍보 및 사업평가

2017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교육 사업Ⅰ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 레시피 개발·보급」

사업목적

집단급식소는 식재료의 안정적인 소비판로를 제공하는 거대 소비시장으로 집단급식소에서의 우리 농산물 이용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를 전국에 보급하여 우리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유도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월 ∼ 12월


사업 내용

1.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 공모전
1) 기간 : 2017년 3월 ~ 5월
2) 내용 :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
3) 시상내역
  • - 대상(1명) :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및 상금 100만원
  • - 최우수상(2명) :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및 상금 50만원
  • - 우수상(3명) : 대한영양사협회장상 및 상금 30만원
  • - 장려상(9명) : 상금 10만원
2.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 보급
1) 레시피 책자 제작ㆍ보급
  • - 내용 : 단체급식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세리피 15(공모전 수상작 수록)
  • - 보급방법 : 국민영양 부록으로 전국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보급(13,000부)

2017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교육 사업Ⅱ

「영양사 대상 바른 식생활 교육·홍보」

사업목적

집단급식소에서 영양사가 생애주기별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여 바른 식생활 실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음
식생활 교육 전문가인 영양사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및 5대 실천지침 홍보를 통해 집단급식소 식생활 교육을 활성화시키고자 함

사업 기간 : 2월 ∼ 12월


사업 내용

1.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영양·식생활 교육
2.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바른 식생활 교육 홍보관 운영
     식생활 교육자료 패널 및 실물전시, 식생활교육 홍보물 배부
3. 홈페이지 ‘식생활 교육 홍보 온라인관’ 운영

2017년도 우유자조금사업

「유아대상 우유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사업목적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체계적인 우유 영양교육 및 다양한 우유 관련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유아에게 우유섭취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우유 음용습관을 형성시키고자 하며, 유아의 수준을 고려한 우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전국 유치원·어린이집에서도 체계적인 우유 영양교육이 실시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국적인 우유소비 확대에 기여함은 물론 국민의 평생건강 기틀을 마련하고자 함

사업 기간 : 3월 ∼ 12월


사업 내용

1.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영양교육
1) 대상 :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유아 11,550명
2) 기간 : 6월 ~ 10월
3) 내용
  • - 유아대상 우유 영양교육
  • - 매일 우유를 마신 후 스티커를 부착, 당월 모두 부착한 스티커판을 제출한 유아에게 선물 제공(1종/월, 총 3종)
4) 유치원·어린이집 지원 내역
  • 유아용 우유 영양교육세트(스토리북·워크북), 교사용 우유 영양교육 지침서, 사업 운영지침서, 설문지, 유아선물(3종)
5) 최우수 유치원·어린이집(4개소) 선정·시상(시상품 제공)
2. 우유 홍보 캠페인
슬로건 : 우리 우유로 만들어 가는 건강세상
1)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우유 교육·홍보관 운영
2) 홈페이지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온라인관 운영

2017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Ⅰ

「영양사 대상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사업목적

영양사 및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한돈정보와 참가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맞춤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문성 함양 및 실무능력 배양에 기여하고, 한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급식소에서 지속적인 한돈 이용을 유도함으로써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아울러 한돈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전국 집단급식소에서의 캠페인 동참을 유도함으로써 한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제고 및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월 ∼ 12월


사업 내용

1.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
1) 대상 : 영양사 및 영양교사(식품영양학과 학생) 320명(40명/1회, 총 8회)
2) 기간 및 장소 : 5월 ~ 8월, 축산물위생교육원(경기도 안성시 소재)
3) 내용
  • - 한돈 부위별 가공처리 체험교육(기본교육)
  • - 양념육 또는 육가공품(햄·소시지) 제조 체험교육(선택교육)
4) 교육참가자 중식, 차량, 기념품·교육교재 제공
2.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
1)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교육포스터(5,000부)·한돈 홍보물(5,000개) 배부
2) 홈페이지 ‘한돈 온라인관’ 운영

2017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Ⅱ

「전국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교육」

사업목적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을 운영하여 한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교육시킴으로써 한돈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한돈 잠재 소비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또한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날!’ 캠페인을 통해 한돈 우수성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한돈요리에 대한 관심유도 및 친밀감을 형성하고, 영양교사에게 단체급식 한돈 요리 개발을 독려함으로써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월 ∼ 12월


사업 내용

1. 어린이 대상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운영 및 캠페인
슬로건 : 월요일은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1) 대상 : 전국 초등학교 12개교(권역별 1개교)
2) 기간 : 5월 ~ 9월 중 월요일
3) 내용
  • - 초등학생 대상 한돈 영양·우수성 영양교육
    • (영양교육 시 모둠활동으로 ‘한돈 홈쇼핑 광고지 만들기’)
    • · 제공된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영양(교)사가 직접 영양교육 실시
  • - 초등학교에서 ‘월요일 한돈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는 날’ 캠페인 전개
    • · 한돈 급식제공 등
4) 학교 지원내역
  • - 교육 매체 : 한돈 교육퍼즐,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교육CD, 교육활동지
  • - 캠페인 매체 : 한돈 지원(60~100g/1인), 교육패널, 현수막 및 Y-배너, 가정통신문, 홍보물
2. 우수 모둠교육 활동지 및 한돈 우수 학교 선정·시상
1) 우수 모둠교육 활동지 선정·시상
  • - 내용 : 한돈 영양교육을 실시한 학교의 영양(교)사가 우수작 2편을 선정하여 제출, 심사를 통해 모둠교육 활동지 최우
  • 수작을 선정, 시상함
  • - 시상내역
    • · 대상(1팀) : 상장 및 상금 30만원
    • · 최우수상(3팀) : 상장 및 상금 20만원
    • · 우수상(5팀) : 상장 및 상금 10만원
2) 한돈 우수 학교 선정·시상
  • - 내용 : 한돈 영양교육(교육 및 캠페인 등) 최우수 학교(1개교) 및 최우수 영양(교)사(1명) 선정, 시상함
  • - 시상내역 : 상장 및 한돈 급식 1회 추가지원(100g/1인)
3.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한돈 교육·홍보관 운영
4. 홈페이지 ‘한돈 영양이야기 교실’ 온라인관 운영
5. 한돈 영양교육 프로그램 공모전
1) 내용 :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한돈 영양교육 프로그램
2) 시상내역
  • - 대상(1명) : 상장 및 상금 50만원
  • - 최우수상(2명) : 상장 및 상금 30만원

2017년도 한돈자조금사업Ⅲ

「직장인 대상 ‘한돈 웰빙부위 알리기’ 캠페인」

사업목적

직장인 대상 ‘한돈 웰빙부위 맛 알리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웰빙부위의 맛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웰빙부위에 대한 인식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또한 다양한 한돈 요리 레시피 및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피급식자가 외식 및 구매시 웰빙부위를 선택하여 다양한 요리법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돈 웰빙부위 소비촉진 확대를 유도하고자 함

사업 기간 : 2월 ∼ 12월


사업 내용

1. 직장인 대상 ‘한돈 웰빙부위 맛 알리기’ 캠페인
슬로건 : 한 주의 시작은 한돈 웰빙부위로 활기차게!
1) 대상 : 직장인 대상 집단급식소 8개소(병원·산업체 등) 피급식자
2) 내용
  • - 한돈 웰빙부위 맛 체험 : 한돈 웰빙부위 요리 메뉴 제공(급식), 맛 평가하기
  • - 다양한 한돈 웰빙부위 요리 홍보 : 한돈 요리모형 전시, 한돈 리플릿 배부
  • - 한돈 웰빙부위 소비촉진 이벤트 실시
3) 지원내역 : 한돈 지원(300g/1인), 한돈 요리모형, 한돈 리플릿, 교육패널 및 배너, 현수막, 교육 홍보물
2. 한돈 인식개선을 위한 한돈 우수성 홍보
직장인 대상 한돈 인식도 조사 실시 및 한돈 정보제공을 통한 우수성 홍보

2017년도 한돈자조금사업 Ⅳ

「한돈 건강식 메뉴 개발 및 보급 사업」

사업목적

노인의 저작 및 소화기능 등을 고려한 고령친화 한돈 건강식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여 노인용 한돈요리 레시피 DB를 구축하고, 개발된 레시피를 전국적으로 보급하여 한돈 건강식에 대한 인식개선 및 고령친화 한돈 요리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노인 건강증진 및 한돈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6월 ∼ 12월


사업 내용

1. 고령친화 한돈 건강식 요리 레시피 개발
1) 내용 : 한돈을 활용한 고령친화 건강식 요리 레시피 20종
2) 전문가 T/F팀 구성 및 운영
2. 고령친화 한돈 건강식 요리 레시피 보급
1) 집단급식소 현장적용 캠페인을 통한 보급
2) 한돈요리 레시피 책자를 통한 보급
3) 한돈요리 레시피 e-book을 통한 보급
4) 본 협회 조직을 활용한 보급
5) 언론기관을 통한 보급

2017년도 농협중앙회 지원사원

「「영양사 대상 쌀 영양·우수성 교육 홍보 캠페인」

사업목적

영양사를 대상으로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이의 위험성, 쌀 우수성 정보 등 올바른 정보를 알려 전문적이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피급식자 대상 영양교육 및 상담시 기초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집단급식소에서의 쌀 소비촉진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 기간 : 4월 ∼ 7월


사업 내용

1.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교육
2. 2017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시 홍보관 운영
- 쌀의 영양학적 우수성 및 관련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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