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분제한시 고려사항


염분제한시 고려사항
  • 염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분제한시 가급적 피해야 할 식품
    • 김치류, 젓갈류, 장아찌 등의 염장식품
    •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가 많이 들어간 음식
    • 치즈, 베이컨, 햄, 통조림 등의 가공식품
    • 인스턴트 식품
  • 염분은 적게, 음식은 맛있게 조리하는 요령
    • 허용된 양념(후추, 고추, 마늘, 생강, 양파, 카레가루)을 사용하여 싱거운 맛에 변화를 주도록 한다.
    • 신맛과 단맛(설탕, 식초, 레몬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소금을 넣지 않아도 먹을 수 있도록 조리한다.
    • 식물성 기름(참기름, 식용유 등)을 사용하여 튀기거나 볶아서 고소한 맛과 열량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 허용된 소금(간장)을 한 가지 음식에만 넣어 조리하는 것이 좋다.
    •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여 짠맛을 더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염분 섭취를 줄이는 방법
    •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줄여 넣는다.
    • 식탁에서 소금을 더 넣지 않는다.
    • 짜게 조미된 김치, 장아찌, 젓갈, 가공된 소시지 및 햄, 런천미트, 치즈, 생선 통조림 등의 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 음식 조리시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하루종일 먹을 수 있는 김치의 양은 김치나 깍두기 4-5쪽 정도이다.
    • 생선을 조리할 때는 소금을 뿌리지 말고 굽거나 식물성유에 튀긴다.
    • 물미역, 파래 등은 생것으로 먹지 않도록 하고 조리시 소금기를 미지근한 물에서 충분히 빼도록 한다.
    • 김에는 소금을 뿌리지 말고 들기름이나 참기름을 발라 굽는다.
    • 된장찌개, 김치찌개와 짠 국국물은 먹지 않도록 하고 조리시에도 싱겁게 간을 맞춘다.
    • 다음 표에 따라 식품을 선택한다.
    저염식사의 허용식품과 제한 식품
    구분 허용식품 제한식품
    곡류 쌀, 보리,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 소금을 넣지 않은 곡류 소금을 넣고 조리한 곡류
    빵류 제한식품 이외의 모든 식품 소금,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고 만든 빵
    고기, 생선류 소고기, 돼지고기, 간, 신선한 생선, 소금을 안뿌리고 말린 생선 등 통조림,소금에 절인 고기나 생선, 베이컨, 햄, 장조림, 졸인 생선이나 치즈등
    달걀류 제한식품 이외의 모든 식품 소금을 넣은 달걀요리
    채소류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한 신선한 채소류 김치, 깍두기, 장아찌, 통조림, 채소, 해조류
    지방류 참기름, 식물성 기름 버터, 마가린
    과일류 신선한 과일 모두 과일통조림
    당류 및 후식류 흰설탕, 흑설탕, 잼, 젤리,커스터드 푸딩 케이크,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은 과자
    음료수 우유, 과즙, 보리차, 홍차, 커피, 탄산음료수 통조림에 들어있는 채소즙(채소주스, 토마토주스)
    기 타 고추, 후춧가루, 식초, 겨자 등의 양념을 사용한 것 마요네즈(소금을 넣은 것), 화학조미료
    ※ 자연식품 중에서 염분 함량이 많은 식품은 소의 콩팥, 심장, 뇌 등의 내장류와 조개, 새우, 게, 해삼 등의 해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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