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임신성 당뇨병이란
  • 1) 임신성 당뇨병의 정의
    :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서 전에는 없던 당뇨병이 임신 중에 처음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임신 중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호르몬들이 혈당조절에 필요한 인슐린 작용을 억제하여 혈액 속의 당이 세포 내로 이동되지 못하므로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 2)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
    : 선별검사는 임신24-28주에 시행하는데 50g 포도당 경구 부하 후 1시간 혈당을 측정하여 140mg/dl 이상인 경우에는 진단검사의 대상이 된다. 진단검사는 공복시, 포도당 100g 부하 후 1시간, 2시간, 3시간후의 혈당을 측정하여 4개의 검사 결과 중 2회 이상 기준을 초과할 때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된다.
    혈당 50g 선별검사 100g 진단검사
    공복 - 105mg/dl
    1시간 140mg/dl 190mg/dl
    2시간 - 165mg/dl
    3시간 - 145mg/dl
    (출처 : 김웅진 등. 당뇨병학,고려의학,1998)
  • 3)태아와 임산부에게 미치는 영향
    •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 사망률이 높아진다.
      • 기형아와 거대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임신중독증으로 조산하는 경우가 2~3배 더 높다.
      • 임신 중 혈당조절 정도는 태어난 아기의 장래 건강상태에 영향을 준다.
    • 산모에게 미치는 영향
      • 분만 후 당뇨병이 될 확률이 높다.
      • 임신중독증의 발생률이 높다.
      • 양수과다증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 분만시 난산의 위험률이 높고 감염이 발생하기 쉽다.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
  • 1) 혈당조절의 목표
    :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서 전에는 없던 당뇨병이 임신 중에 처음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임신 중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호르몬들이 혈당조절에 필요한 인슐린 작용을 억제하여 혈액 속의 당이 세포 내로 이동되지 못하므로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시간 기준치(mg/dl)
    공복시 60~90
    식사1시간후 110~130
    식사2시간후 90~120
    새벽 2~6시 60~120
    <참고> 임신과 바람직한 체중증가
    태아와 임산부에게 최적의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체중증가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전 체중상태와 임신기간에 따라서 임신중에 증가해야 할 체중의 정도가 다르다. 임신초반기 (-13주)보다는 중반기(14-27주)와 후반기(28-40주)에 주당 체중증가량이 훨씬 높다.
    임신전 체중상태 체중증가 정도(kg)
    저체중일때(BMI<19.8) 12.5~18
    정상일때(BMI 19.8-26) 11.5~16
    과체중일때(BMI 26-29) 7~11.5
    비만일때(BMI >29) 6
    쌍생아일때 16~20
  • 2) 식사요법
    : 식사요법은 임신성 당뇨병 관리의 가장 우선적인 치료방법으로 혈당 조절, 적절한 체중증가, 양호한 영양상태유지를 통해 태아와 임산부에게 미칠 수 있는 나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정상적인 분만을 하는 것이 목표이다.
    뿐만 아니라 분만후 임산부와 태아의 당뇨병 이환율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임신성 당뇨병의 식사원칙
    • 양호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임산부의 영양필요량에 맞게 섭취하여야 한다.
    • 규칙적인 식사가 필수적이다.
    • 혈당을 정상범위로 유지하기 위하여 3끼의 식사와 3회이상의 간식으로 나누어 식사한다.
      특히 새벽 저혈당을 방지하고 식사량 부족으로 인한 케톤뇨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야식은 꼭 챙겨서 먹는다.
    • 식후혈당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단순당을 제한하고 당질 식품의 양을 처방된 양에 맞게 섭취한다.
      특히 아침 식후에는 고혈당이 되는 경향이 많으므로 아침식사시 당질식품의 양을 정확히 지켜야 한다.
    • 혈당을 서서히 상승시키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섬유소의 섭취를 증가시킨다.
      (섬유소는 잡곡, 채소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음)
    • 술, 담배, 카페인은 삼간다.
  • 3) 운동요법
    :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 내 인슐린의 작용과 효과를 상승시켜 혈당을 정상범위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매일 꾸준히 적당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
    어떤 운동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사나 당뇨병교육자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의할 점은 운동 중 낙상 할 우려가 있거나 큰 충격이 가해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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