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협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회원 가입∙관리 및 서비스 제공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홍보, 통계∙분석, 고충처리,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결제∙정산을 위한 기록·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면허신고 사무 처리
국민영양관리법 제20조의2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신고 수리 업무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협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원∙교육관리 시스템 내 개인정보 : 영구(정관, 홈페이지 이용 약관 및 정보 주체의 동의)
3.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협회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필수항목 : ID,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영양사 면허번호, 주소, 연락처(휴대폰), E-mail, 자택주소, 자택전화,
면허관련정보(근무처분류, 운영형태 등)
- 선택항목 : 자택 및 근무처 정보(근무처명, 근무처주소, 부서 및 직급, 근무처전화, 우편물 수신처, 기타정보
(학력, 출신학교, 자격증 종류, 경력, 산하단체/분야회 소속현황)
- 수집방법 : 온라인 회원가입, 온라인 교육 신청, 오프라인(서면) 회원가입 신청, FAX, 전자우편,
소속시도영양사회 및 산하조직으로부터의 제공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수집되는 개인정보항목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접속로그(일시, IP 주소, 웹브라우저 정보 등),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협회는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거나 법률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 범위를 넘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원 본인이 자신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 관련 법령에 따른 사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
- 협회 정관에 따른 회원관리 및 목적사업 수행에 필요한 경우
- 각 시∙도영양사회, 분과위원회 등 산하조직의 회원관리, 회비관리 등 업무 목적으로 회원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정부 및 관련 기관의 요구에 의해 회원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기타 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회원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개인정보의 정보제공 범위는 다음과 같이 제한되며, 정보제공 요구 기관별로 그 제공범위를 달리할 수 있으며, 제공형태는 출력된 인쇄물로 한정합니다. 다만, 각 시∙도영양사회 및 산하조직이 회원∙교육관리 목적상 파일로 요청할 경우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성명, 아이디, 면허번호, 생년월일, 성별, 근무처명, 근무처 주소, 근무처 전화번호, 자택주소,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회비납입정보, 자격증 관련 정보, 법정 교육 및 개별 교육 정보 중 전부 또는 일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회원관리, 교육관리, 교육관련 정보, 학력관련 정보, 간행물 배포,
업무 주요사항 관련 우편물 발송, 정관에 따른 목적사업 관련 정보 제공, 회원명부 제작 등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목적 달성시 까지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협회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우편물 발송 처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DMline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간행물, 공문 등 우편물 발송을 위한 주소 라벨용 파일
▶ 홈페이지 및 회원∙교육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디비아이엔씨(DB Inc)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 및 회원∙교육관리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회원정보
▶ KDA 온라인 영양사 보수교육센터 및 영양사 위생교육센터 운영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메디오피아테크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KDA 온라인 영양사 보수교육센터 및 위생교육센터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회원정보
② 협회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① 협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협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협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협회는 전자적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8. 부 칙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2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